"홍역 감염 주의하세요"…국내 유입 위험 증가
상태바
"홍역 감염 주의하세요"…국내 유입 위험 증가
  • 김시원 기자
  • 승인 2019.01.11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홍역 예방방법(CG)[연합뉴스TV 제공]

주시는 홍역 예방접종과 의심환자 발생 시 관할 보건소로 신속히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홍역은 전염성이 매우 높은 감염병이다. 발열, 기침, 콧물, 결막염을 시작으로 특징적인 구강 점막(Koplik) 반점에 이어 피부 발진 증상을 보인다.

우리나라의 경우 어린이 홍역 예방접종률은 98% 수준으로 높은 상황이나 접종시기가 안 된 12개월 미만 영아, 면역력이 저하된 고위험 대상자를 중심으로 유행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광주시는 표준 접종 일정인 생후 12~15개월, 만4~6세 등 총 2회 MMR(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 접종을 빠짐없이 마치고, 누락된 접종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의료기관에서 접종을 서둘러야 한다고 당부했다.

최근 유럽, 중국, 태국, 필리핀 등에서 홍역이 유행함에 따라 해당 지역을 방문 예정인 경우 홍역 예방백신(MMR)을 2회 모두 접종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2회 접종을 하지 않았거나 접종 여부가 불확실한 경우 출국 4~6주 전 2회 접종(최소 4주 간격)을 마치고, 표준 접종 일정에 이르지 않은 생후 6∼11개월 영아라도 1회 임시 접종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여행 중에는 감염예방을 위해 손씻기, 기침예절 지키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또 여행 후 홍역 잠복기(7∼21일) 내 발열을 동반한 발진 등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고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에 문의해 안내에 따라 의료기관을 방문하도록 당부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현재 광주지역은 홍역 환자가 발생하지는 않았지만 환자 유입에 대비해 의료기관에서는 발열을 동반한 발진 환자가 내원 시 선별 분류해 진료하고, 홍역 여부를 확인한 후 의심환자는 관할 보건소에 즉시 신고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