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걸음 뗀 전남도 동부 통합청사 신축 사업 '난제 산적'
상태바
첫걸음 뗀 전남도 동부 통합청사 신축 사업 '난제 산적'
  • 연합뉴스
  • 승인 2019.01.20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사 지시 5개월 만에 추진단 구성…사업비 조달·청사 위치 부담
▲ 전남도청과 전남도의회 [전남도 제공]

전남도가 동부권 통합청사 건립을 위한 추진단을 꾸리는 등 사업 추진에 나섰다.

수백억 원에 달하는 청사 신축비용 조달, 통합청사 위치, 도청 조직 재배치 등이 본격적인 사업 추진 여부를 판가름할 것으로 보인다.

김영록 지사의 특별 지시에도 5개월여만에야 겨우 첫걸음을 뗀 점 등은 조직 분리에 대한 도청 내부 거부감도 잠재해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20일 전남도에 따르면 전남 순천·여수·광양 등 도내 동부지역에 산재해 있는 행정기관을 수용하는 통합청사 신축 사업을 검토 중이다.

통합청사는 전남동부지역본부, 보건환경연구원 동부지원, 도로관리사업소 동부지소, 동물위생시험소 동부지소, 전남 신용보증재단 등을 모두 수용한다.

서부권(무안)에 있는 전남도청과의 거리감으로 행정 소외감을 느끼는 동부권 주민을 위한 사업으로 지난 지방선거에서 이슈가 되기도 했다.

전남도는 최근 동부권 통합청사 건립 사업을 위한 전담 부서를 조직하고 팀장급으로 추진단을 꾸렸다.

전남도 관계자는 "추진단을 통해 청사 건립에 필요한 제반 사항을 살피고 최대한 이른 시일 안에 사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추진단 구성으로 동부 통합청사 신축 사업 시작의 실마리를 마련했지만, 사업 전반에 관한 우려는 더욱 커진 상황이다.

김 지사의 공약인 이 사업은 지난해 8월 청사 신축방안 마련 지시 이후 지금까지 별다른 진척을 보이지 않았다.

당시 김 지사는 "제2 부지사를 둘 수 있는 여건이 되면 동부지역본부에 행정부지사를 두겠다"며 "그전에라도 동부권에 통합청사를 신축할 방침이니 관련 기관끼리 좋은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주문했다.

지역에서는 통합청사 신축이 올해 가시화될 것으로 봤지만 5개월여만에야 겨우 추진단을 꾸린 것을 두고 동부권의 한 도의원은 "민선 7기 출범이 언젠데 이제야 추진단을 꾸리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사업 추진의 진정성을 찾기 힘들다"고 꼬집었다.

▲ 전남도청 전경 [전남도 제공]

동부권 통합청사가 세워지기 위해서는 도내 다른 지역의 부정적인 여론 등 장애물을 넘어야 한다.

중부권 북부권 주민의 행정 소외감이 상대적으로 커질 수 있다.

통합청사 위치도 고민거리다.

현재 전남동부지역본부가 있는 순천시가 유력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지만 광양시나 여수시, 인근 구례군 등도 유치에 나설 경우 지역 간 갈등이 생길 수 있다.

특히 4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는 사업비는 최대 난제다.

자치단체 별관 건립에 국비를 지원받은 전례를 찾기 힘들어 고스란히 수백억 원의 예산을 지방비로 메꿔야 하는 상황이다.

통합청사 신축 시 본청에 있는 일부 조직을 동부청사로 재배치할 가능성이 큰데 여기에 대한 도청 직원들의 거부감도 극복해야 한다.

현재 동부본부에는 환경산림국만 나가 있는데 통합청사 신축 시 본청의 1~2개국 정도가 더 배치될 수 있어 일부 직원들의 기피 현상도 나올 수 있다.

지난 16일 김영록 지사 주재로 열린 통합청사 관련 대책회의에서도 이와 관련한 대응책을 논의했지만 추진단 구성과 공정하고 투명한 청사 신축 사업 관리가 필요하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도 관계자는 "지금은 살펴보고 고려해야 할 사안들이 많아 검토 중인 단계"라며 "도민의 관심이 큰 사업인 만큼 추진 과정에 불미스러운 일이 없도록 공정하게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