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실·지자체, 황룡강 장록습지 갈등조정자로 나선다
상태바
국무총리실·지자체, 황룡강 장록습지 갈등조정자로 나선다
  • 연합뉴스
  • 승인 2019.01.25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숙의민주주의로 합의안 모색…갈등조정 성공모델로 전국 확대 계획
▲ '도심 속 생태보고' 광주 황룡강 장록습지 [연합뉴스 자료사진]

보존과 개발 목소리가 대립하는 광주 황룡강 장록습지를 둘러싼 갈등의 중재자로 국무총리실과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나선다.

25일 광주 광산구에 따르면 총리실은 최근 공론화를 통한 숙의민주주의로 황룡강 장록습지 국가 습지보호지역 지정 찬반 갈등을 공동 중재하자고 광산구에 제안했다.

광산구는 총리실 제안을 받아들여 이날 오후 2시 구청 7층 회의실에서 장록습지 보호지역 지정 주민 토론회를 개최한다.

총리실과 광산구는 찬반 양측이 직접 상대 입장을 확인하는 자리를 만들고자 이날 토론회를 준비했다.

토론회 참가자들은 원시적인 자연 원형을 간직한 도심 속 습지의 보호 필요성과 송정역 KTX 투자선도지구 등 지역 개발사업에 대한 차질 우려 등 찬반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총리실과 광산구는 찬반 양측의 협력방안과 습지지정 및 개발사업 현안을 논의하는 토론회를 3∼4차례 이어갈 계획이다.

총리실은 찬반 양측이 합의안을 도출하면 예산 지원 등으로 사회적 대타협에 마침표를 찍을 방침이다.

총리실은 장록습지 국가 보호지역 지정 합의가 성공하면 지방정부와의 공동 갈등조정 모델로 만들어 전국 다른 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광산구 호남대학교 인근 황룡강교 일원에서 영산강 합류점까지 약 3㎢에 이르는 장록습지는 선운지구 등 신도심과 송정·장록동 등 원도심과 인접한 생물 829종의 보금자리다.

광주시는 습지 보전 필요성을 인식해 2017년 10월 환경부에 국가 습지보호 지역 지정을 요청했고, 환경부 산하 국립습지센터는 지난해 3월부터 연말까지 정밀조사를 시행했다.

국립습지센터는 도심 속 습지로서 보전이 필요하다는 정밀조사 결과에도 개발사업 차질을 우려하는 지역 여론 때문에 환경부에 장록습지 보호지역 지정계획 수립 건의를 유보한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