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남산공원 여론조사 '문제없다'
상태바
여수시, 남산공원 여론조사 '문제없다'
  • 한형철 기자
  • 승인 2019.02.23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리서치, 시민 514명 대상 1:1 개별면접…객관성·대표성 갖춰

지난 21일 여수시의회 임시회 10분 자유발언에서 제기된 남산공원 여론조사에 대해 여수시는 오류나 공정성이 결여되지 않아 전혀 문제가 없다고 23일 밝혔다.

▲ 남산 공원 전경

여수시의회 김승호 의원은 남산공원 조성방안 설문조사가 인근 주민의 설문 참여비율이 낮고 여서동 등 원거리 주민이 인근 지역 주민보다 공원을 더 잘 인지하고 있다는 사실, 원거리 주민보다 인근 주민은 관광형 랜드마크 공원을 원하고 있다면서 설문조사 결과가 매우 불합리해 신뢰할 수 없다고 했다.

하지만 여수시는 돌산공원이 일부 시민의 공원이 아니듯, 남산공원도 인근 주민의 공원이 아닌 여수시민 전체의 공원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시는 그동안 좋은 방안을 찾기 위해 시민 공청회와 전문가 간담회를 열었고, 설문조사 항목도 전례 없이 시의회와 협의했다.

또 시의회 요구에 따라 설문조사 분석 데이터도 제공했다.

17일 동안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인접 지역 주민 의견을 물어본 것이 아니고 시민 전체를 대상으로 권역별, 성별, 연령별로 배분해 조사했으며, 특정 지역에 표본이 몰리지 않고 시민 전체 의견이 반영되도록 무작위 표집 조사를 진행했다.

또 개별면접 조사를 통해 그동안 제기되었던 각 개발방식에 대한 장단점을 충분히 설명했기 때문에 공정성에 전혀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여론조사를 수행한 ㈜한국리서치에서는 "남산공원 인지도의 경우 인근 지역 주민들(41.2%)보다 원거리 주민들이 더 공원을 방문해 본 경험이 많다(66.6%)는 사실만 가지고 전체 결과를 신뢰할 수 없다고 주장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통계나 여론조사를 할 때 표본을 가지고 전체를 추론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전수조사를 할 수 없고 '표본추출방법이 타당한 것'이라면 그로 인해 나온 결과는 서로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