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희귀 조개·고둥'…신안에 '세계 패류 박물관' 들어선다
상태바
'세계 희귀 조개·고둥'…신안에 '세계 패류 박물관' 들어선다
  • 백옥란 기자
  • 승인 2019.02.28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안군은 청정 다도해 이미지를 높이고 갯벌을 자원화하기 위해 환경 변화의 지표가 되는 고둥과 조개류를 테마로 '세계 패류 박물관'을 조성한다.

▲ 세계고둥전시관 조감도

신안군은 지난 27일 군청에서 땅끝해양자연사박물관과 협약을 체결하고 임양수 관장이 보유한 3천여 종 1만 1천여 점의 세계 희귀 조개와 고둥을 기증 받아 자은면 일원에 세계 패류 박물관을 조성하기로 했다.

소라나 다슬기 형태를 '고둥'이라 하고 가리비 등 두개의 패각을 갖고 있는 것을 '조개'라 하는데 이를 통칭해서 '패류'라고 한다.

깨끗한 바다와 청정 갯벌, 모래 등에 주로 서식하며 패류가 껍질을 만드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포착해 석회석과 같은 광물질을 만들어 환경에 이로운 생물로 알려져 있다.

▲ 신안 패류박물관 조성을 위한 기증 협약식

이날 협약식에서 박우량 군수는 "갯벌 세계 자연유산 등재와 올해 섬의 날과 연계해 지표종인 고둥·조개류를 전시하고 환경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겠다"며 "환경 보존을 위한 투자와 심포지엄 등을 개최해 우리나라 최대 패류 박물관으로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임양수 관장은 "해양 생물의 보고인 청정 신안에 평생을 바쳐 수집한 고등·패류 등을 기증하게 돼 감회가 새롭다"며 "많은 관광객이 관람해 해양 생물의 소중함을 알리는 밀알이 되었으면 한다"고 소회를 밝혔다.

한편, 세계 패류 박물관은 드넓은 백사장과 깨끗한 바다로 이름난 자은면 양산해변 인근 9천㎡ 부지에 건축면적 975㎡ 규모로 35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전시실, 체험장, 사무실, 수장고 등을 갖춘다.

개관은 올 7월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