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녀의 벽 깨다'…광주전남 최초 박미화 풍양농협조합장 당선
상태바
'금녀의 벽 깨다'…광주전남 최초 박미화 풍양농협조합장 당선
  • 연합뉴스
  • 승인 2019.03.13 2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 수장 허락하지 않은 분위기 속 '결실'…박 조합장 "투명하게 운영할 터"

13일 치러진 전국동시조합장 선거에서 광주전남지역에서는 최초로 금녀(禁女)의 벽을 깨고 박미화(51) 후보가 고흥군 풍양농협 조합장에 당선됐다.

▲ 박미향 풍양농협조합장 당선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박 후보는 이날 선거에서 전체 조합원 1천449명 가운데 1천355명이 투표한 선거에서 50.92%인 686표를 얻어 479표(35.56%)를 얻은 신여준 후보를 여유 있게 따돌렸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여성이 조합장에 당선된 것은 처음이다.

지난 2015년 치러진 제1회 전국동시조합장 선거에서 장성군 진원농협에 여성 후보자가 도전한 바 있으나 아쉽게 낙선했다.

사회 모든 분야에서 '금녀의 벽'은 사라진 지 오래지만, 농협과 수협, 축협 조합장은 여성 수장을 허락하지 않아 박 후보의 도전에 관심이 쏠렸다.

고흥군 풍양면 출신인 박 후보는 풍양중학교와 고흥여상, 순천제일대 사회복지과를 졸업했다.

1987년 농협에 들어와 31년간 일하며 풍양농협 팀장과 풍양농협 남부지점장 등을 역임했다.

박 후보는 이번 조합장 선거에서 풍양농협의 중장기 발전 계획을 수립하고 모든 서류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과 경제사업 추진을 위한 TF팀 구성, 스마트팜 등 4차산업 육성 등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영농자재를 저렴하게 공급하고 여성 조합원을 위한 취미교실 운영도 약속했다.

박 호보는 "조합원들이 대부분 고령의 남성이어서 선거 운동 하는 데 조금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소신껏 걸어온 점을 높이 평가를 받은 것 같다"며 "조합원의 눈높이 맞춰 풍양농협을 이끌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이어 "자문위원단을 구성해 다양한 공약을 실천하겠다"며 "풍양농협을 깨끗하고 투명하게 운영해 새로운 농협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