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 신비의 바닷길…21일부터 '모세의 기적' 일어난다
상태바
진도 신비의 바닷길…21일부터 '모세의 기적' 일어난다
  • 백옥란 기자
  • 승인 2019.03.16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도 신비의 바닷길 축제…소원 빌며 2.8km 바다길 1시간 체험

해마다 유채꽃이 필 무렵이면 전남 진도군 앞바다엔 세계 어느 곳에서도 보기 드문 작은 기적이 일어난다.

진도군 고군면 회동리와 의신면 모도리 사이의 바다가 조수 간만의 차로 길이 2.8km, 폭 40여m의 바닷길이 한 시간 동안 갈라져 완전히 드러나는 신비로운 자연 현상이 펼쳐진다.

▲ 갈라진 신비의 바닷길을 걸으며 개펄에 드러난 조개·낙지·소라·전복을 줍는 것도 재미다.

진도 신비의 바닷길은 작은 전설로 시작됐다.

회동마을에 큰 호랑이가 나타나 주민들은 모두 모도로 피신하고 뽕할머니 혼자 마을에 남겨졌다.

가족이 몹시 보고 싶었던 뽕할머니가 용왕님께 간절히 빌고 또 빌자, 바닷길이 활짝 열렸다는 것.

매년 4월이면 회동마을 사람들은 바람의 신(영등신)에게 한 해의 풍요를 비는 영등제와 함께 뽕할머니를 기리는 제사를 지냈다.

지난 1975년 주한 프랑스 대사에 의해 '한국판 모세의 기적'이 전 세계에 알려지면서 마을 주민끼리 치르던 연례행사는 1978년부터 성대한 축제로 거듭났다.

오는 3월 21일부터 24일까지 진도군 고군면 회동리와 모도 일대에서 열리는 '진도 신비의 바닷길 축제(miraclesea.jindo.go.kr)'가 올해로 벌써 41회째다.

▲ '신비의 바닷길 축제'가 열릴 때면 전 세계에서 취재진과 관광객이 몰려든다.

이곳은 1978년 일본의 NHK가 세계 10대 기적' 중 하나로 소개되기도 했다.

지금도 매년 '신비의 바닷길 축제'가 열릴 때면 전 세계에서 취재진과 관광객이 몰려든다.

올해는 3월 21일 오후 6시, 22일 오후 6시40분, 23일 오전 6시50분, 오후 7시 10분에 바닷길이 갈라지는 현상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단연 신비의 바닷길 걷기이다.

바닷길이 드러나는 한 시간여 동안 흥겨운 풍악에 맞춰 섬과 섬 사이를 걸으며 바닷속을 걷다가 개펄에 드러난 조개·낙지·소라·전복을 줍는 것도 재미다.

▲ 진도 북놀이 퍼레이드

하루에 고작 한 시간 이 길을 걷기 위해 해마다 50만명이 보배섬 진도를 찾는다.

일본 NHK 방송 등 외신에 보도되면서 이역만리에서 찾아오는 외국인도 매년 수만명이 넘는다.

그래서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6년 연속 대한민국 최우수로 축제로 선정되기도 했다.

대한민국 유일한 민속문화예술특구인 진도군에 걸맞게 슬픔을 신명으로 승화시킨 뽕할머니 제례를 시작으로 진도 씻김굿, 상여놀이의 일종인 '진도만가', 상주를 위로하는 진도 전통 가무악극 '다시래기' 등 20종의 무형문화재공연 등이 축제 기간 공연된다.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지정된 '진도아리랑'과 '강강술래'를 비롯해 주민 300명이 참여하는 '진도 북놀이 퍼레이드', '뽕할머니 소망띠 잇기', '신비의 바닷길 만남 한마당'(영등살 놀이), '선상농악 뱃놀이' 등 진도의 진귀한 흥에 취하고 배울 수 있는 자리도 마련된다.

▲ 새벽 바닷길 횃불 퍼레이드

또 글로벌 행사 답게 '열려라 무지개 길'(컬러플 진도), '응답하라 모세의 기적 플래쉬 몹', 'EDM 올나잇 스탠드 쇼', '미라클 레이져쇼', '새벽 바닷길 횃불 퍼레이드', '글로벌 씨름대회'도 준비돼 있다.

또한 진도 토종견으로 천연기념물 제53호로 지정된 '진도개 경주와 묘기', '진도홍주 체험', '신비의 해수 족욕 체험', '뽕할머니 소망 기념품 만들기' 등은 축제 기간 내내 진행된다. 문의는 1588-960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