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육청 미세먼지 대책 '갈팡질팡'…학교 혼란
상태바
광주교육청 미세먼지 대책 '갈팡질팡'…학교 혼란
  • 연합뉴스
  • 승인 2019.03.18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교조 "현장 업무폭탄"…공기청정기 설치·관리 업무 놓고 직군 간 갈등도
▲ 미세먼지 대응 관련 공문 목록 [전교조 광주지부 제공]

광주시교육청이 미세먼지 대란에 황급히 초등학교에 공기청정기 설치에 나섰으나 학교 현장에 혼란을 부채질했다는 지적이 인다.

방침이 수시로 바뀌는 등 일관성 없는 행정까지 더해져 졸속 추진이라는 현장의 불만까지 나왔다.

18일 광주시교육청과 전교조 광주지부에 따르면 시교육청은 최근 공·사립 초등학교에 공기정화장치 구입 예산 26억원을 배부했다.

대상 학급은 초등학교 4∼6학년 1천734개 교실로 시교육청은 다음달까지 설치와 정산을 마치도록 지시했다.

지난해 저학년에 이어 광주 모든 초등학교 교실에는 공기정화장치가 설치되게 된다.

이미 예산을 세워놓고도 최근 1주일 이상 미세먼지 공습이 이어진 뒤에야 예산을 배부한 것을 두고 '뒷북'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특히 신설 학교들에는 공기정화와 에어컨 기능을 갖춘 중앙 공조장치가 설치됐는데도 시교육청은 똑같이 예산을 배부했다가 뒤늦게 환수하거나 다른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사례도 있었다.

서둘러 예산을 배정하려다가 사전 수요조사를 허술히 했다는 비판이 나오는 대목이다.

모 초등학교에서는 지난해 교실 공기청정기 설치 예산으로 교장실, 교감실, 행정실 등 학교 관리자 사무실에 설치했다가 민원이 생기자 옮기기도 했다.

시교육청은 취약계층 학생 등 1만4천여명에게 마스크를 무상으로 보급하는 과정에서 학생 인권을 고려, 택배를 지시했으나 택배비 때문에 '배보다 배꼽'이 커졌다는 반대에 부닥쳤다.

한 학교 최대 267명에 달하는 학생에게 택배를 발송하는 업무로 학교에서 불만이 생기자 직접 전달도 가능하다는 수정 공문을 보내고 인증사진을 첨부하도록 했다가 항의가 나와 이 또한 수정했다.

전교조 광주지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긴급, 긴급제출, 필독 등 머리말을 달고 오는 공문들은 수업 시작 종소리 앞에서 행정보고와 교실 수업 사이에서 교사를 머뭇거리게 만든다"며 "학교 현장에 쏟아지는 업무 폭탄은 갈등과 불만을 터져 나오게 했다"고 비판했다.

현장의 혼란은 시교육청의 일관성 없는 행정 탓도 있지만 새 업무에 대한 반발 심리가 작용한 결과라는 평가도 있다.

일선 학교에서는 학생 교육환경은 뒷전인 채 공기정화 장치 설치·관리 주체를 놓고 교사와 행정직 공무원 등이 갈등을 노출하기도 한다.

한 학교 관계자는 "모든 학교가 그렇지는 않겠지만 일부에서는 서로 새 업무를 맡지 않으려고 떠넘기려는 경향을 보인다"며 "누가 맡게 되든 학생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한발 양보해 타협하고 적극적으로 나서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