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 기능성 토종쌀 재배로 농가소득 향상
상태바
장흥군, 기능성 토종쌀 재배로 농가소득 향상
  • 광주데일리뉴스
  • 승인 2014.04.04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남진 적토미(赤土米) 브랜드 육성 시범사업 , 유통업체와 9톤 납품 계약

▲ 장흥군에서는 2002년부터 적토미(赤土米), 녹토미(綠土米, 흑토미(黑土米)로 명명된 토종 벼의 재배기술을 작년에 10ha 규모의 시범단지를 조성하여 큰 성과를 거두었다.
장흥군은 2013년에 지역브랜드 실용화 시범사업으로 용산면 쇠똥구리 유기농작목반에서 생산된 적토미 등 3종의 유색 토종쌀 9톤을 유통업체와 납품 계약을 하는 등 성과를 올렸다고 최근 발표 하였다.

본 사업은 토종종자 보존 및 상품화를 통하여 지역 브랜드 인지도 향상 및 경쟁력 확보를 목적으로 지난해 전남농업기술원의 지원을 받아 추진한 사업이다.

장흥군에서는 2002년부터 적토미(赤土米), 녹토미(綠土米, 흑토미(黑土米)로 명명된 토종 벼의 재배기술을 확립하기 위해 작년에 10ha 규모의 시범단지를 조성하여 생산 기술 등 매뉴얼 개발, 브랜드포장 디자인개발 등을 완성하는 성과를 거양하였다.

이번 계약은 ㎏당 10,000원 높은 가격으로 일반 쌀 보다 4 ~ 5배 정도 높은 가격으로 판매하는 등 토종쌀의 유통망과 소비확대에 크게 기여하였다.

특히 찰벼 계통인 이들 품종의 성분분석을 한국식품연구원에 의뢰한 결과 식이섬유 함량이 일반미에 비하여 5~6배 높고 철, 망간, 마그네슘 등 무기질 또한 3~4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항산화 물질로 잘 알려진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 함량 또한 높게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향후 건강기능성 쌀로도 소비자의 큰 호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장흥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앞으로 재배면적을 확대하여 농가소득을 높혀 나가도록 중점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