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의회, 스마트팜 혁신밸리 성공 안착 주문
상태바
전남도의회, 스마트팜 혁신밸리 성공 안착 주문
  • 박창석 기자
  • 승인 2019.04.08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의회 김경자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은 지난 5일 도정질문을 통해 전남형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유치에 안주하지 말고 스마트팜을 성공적으로 안착시켜 농도 전남이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으로 위상을 떨치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김경자 의원은 "'남방형 스마트팜'이라는 비전과 함께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아열대 작물 위주로 수입대체 품목을 육성하고, 시설을 국산화하는 모델을 제시한 만큼 내수에 영향이 가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면서 "로봇과 드론교육을 위한 교육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며 혁신밸리 성공을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 김경자 도의원

특히 김 의원은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대규모 토건사업일 뿐이며, 농산물 대량산지 폐기로 인해 생산시설보다 유통가격 안정이 우선돼야 한다는 일부 의혹들에 대해 질문을 해 눈길을 끌었다.

이에 대해 김영록 지사는 "사업내용 중 유리온실, 도로, 부지 정비 등 기반조성을 위해 예산이 175억원 편성돼 있지만 토건사업이라고 보기에는 어려우며, 대량 산지폐기가 되풀이되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생산안정제를 시행하고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사전에 생산량의 조절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혁신밸리의 안착을 위해 지역농업인과 청년농업인이 상생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조정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경자 의원은 "모두가 바라는 스마트팜 혁신밸리의 성공을 위해서는 청년농의 유입과 정착을 위해 지원하고, 지역과 기후에 맞는 기술개발과 함께 농산물 과잉공급에 대비한 농산물 판매처에 대한 지원이 가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남의 스마트팜 혁신은 아직 시작단계이지만 32만여명의 농업인과 200만 도민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있다면 조기 정착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