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제2순환도로 하이패스…통행불편 해소
상태바
광주 제2순환도로 하이패스…통행불편 해소
  • 오영수 기자
  • 승인 2019.04.14 2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가 운영하고 있는 제2순환도로 하이패스가 효과를 톡톡히 나타내고 있다.

시는 2016년 7월1일 제2순환도로 송암·유덕영업소 하이패스 개통에 이어 같은 해 9월1일 소태영업소를 개통하는 등 제2순환도로 전구간에 하이패스 상·하행 각 2차로씩을 운영하고 있다.

▲ 송암영업소

14일 시에 따르면 하이패스 개통 이전 유인처리시스템의 경우 통행료 결재 시간이 8~10초 소요된 반면, 하이패스 설치 후에는 1초 정도 짧아지면서 출·퇴근 시간대와 주말, 명절기간 차량 정체로 인한 통행불편이 해소됐다.

또 이동시간이 줄어들면서 연료비 절감의 경제성 효과, 자동차 배기가스 감소로 인한 오염물질 배출 감소 등 다양한 효과가 발생했다.

하이패스 이용률도 꾸준히 증가해 현재는 통과차량의 73~77%(소태영업소 기준) 이상이 하이패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더불어 2018년 교통 관련 기초조사 결과 제2순환도로 통행속도가 평균 76.64㎞으로 광주시 주요 도로 중 가장 빠른 것으로 집계됐다.

이 밖에도 하이패스 개통으로 인한 교통량 증가로 제2순환도로 통행수입도 전년보다 증가했으며, 송암영업소 구간의 시 지원금이 전년보다 13% 감소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다수 발생했다.

시 관계자는 "하이패스 전 구간 개통으로 제2순환도로 이용자에게 편리함과 신속성을 제공하고 있으며, 통행량 증대로 이어지고 있다"며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참석을 위해 광주를 찾는 외지인과 시민들에게 제2순환도로가 편리하고 빠른 도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