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물관리 노하우' 개발도상국 기술 전수한다
상태바
광주시, '물관리 노하우' 개발도상국 기술 전수한다
  • 오영수 기자
  • 승인 2019.04.14 2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광주시청 전경

광주시가 개발도상국에 물 관리 노하우와 기술력을 전수한다.

시는 외교부 산하 한국국제협력단(KOICA) 주관으로 추진하는 2020년 글로벌연수 사업계획에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안전한 물관리' 제안사업이 반영됐다고 14일 밝혔다.

KOICA 글로벌연수사업은 개발도상국의 빈곤 감소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국제개발 협력사업으로, 정부부처와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해 38개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

시가 제안한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안전한 물관리' 사업이 이중 하나로 선정되면서 3년 간 7억5천700만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됐다.

앞서 광주시는 2011년부터 52개 회원국 156개 도시가 중심이 된 도시환경협약(UEA) 의장도시로서 UEA 정상회의 개최 등 국제연대 협력을 꾸준히 해왔다.

이 과정에서 개발도상국 도시들의 열악한 물 환경을 접하게 됐으며, 특히 상·하수도 처리 뿐 아니라 쓰레기처리 시설에서 배출되는 침출수의 처리 등에 대해 고심하고 있는 점을 확인하고 이번 사업 제안을 하게 됐다.

이에 따라 시는 2020년부터 3년 간 UEA 사무국을 운영하고 있는 국제기후환경센터와 협업해 개발도상국 관련 분야 담당 공무원 초청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전세계적인 기후변화 현상으로 인해 식수 뿐 아니라 생활용수의 오염과 고갈로 고통을 받고 있는 개발도상국에 시의 우수한 물관리 노하우와 기술력이 전파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종현 시 기후대기과장은 "UEA 정상회의를 통해 개발도상국 도시들의 현장 목소리를 듣고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며 "이번 사업이 개발도상국의 환경개선을 도모하고 광주 도시브랜드 강화에 좋은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