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의 농악’ 무형문화유산 책자 발간
상태바
‘화순의 농악’ 무형문화유산 책자 발간
  • 광주데일리뉴스
  • 승인 2014.04.05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순의 전통, 향토문화자원 ‘총망라’

화순군 일대 각 마을마다 남아 있는 전통 농악 가락을 현장조사한 ‘화순의 농악’ 책자와 화순군 무형문화유산을 영상 기록한 ‘화순군 무형문화유산’ 책자가 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에 발간된 ‘화순의 농악’에는 아직까지 화순 관내에 남아있는 공동체 농경문화인 농악가락을 현장 채록하여 기록한 책자로 지역의 향토자원을 발굴한 책자이다.

특히 현대 사회의 산업화로 지역의 향토문화가 급속하게 사라져가고 방송매체의 발달로 향토문화가 획일화 되어 가는 현실 속에서 지역의 향토자원을 발굴 정리하였다는데서 큰 의미가 있는 책자이다.

또한 ‘화순군 무형문화유산’ 책자는 화순군 향토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무형문화재를 동영상으로 전과정을 기록화하고 정리한 책자로 향후 보존관리 및 교육자료로 귀중하게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발간된 책자는 지역의 전통문화를 앞으로 어떻게 보존 전승할 것인가에 대한 대안까지 마련하여 지역문화를 연구하는 전문가 등에게 귀중한 자료로 제공될 것으로 보인다.

발간된 책자는 전국 국립중앙도서관, 국회도서관을 비롯하여 공공도서관 관내 학교 등에 배부하여 홍보하고 활용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화순군은 앞으로도 지역의 다양한 향토자원을 적극 발굴하고 이를 정리한 책자를 만들어 기록물로 남겨서 소중한 문화자원으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