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송정공원 개발사업, 비행고도 제한으로 사업성 '미흡'
상태바
광주 송정공원 개발사업, 비행고도 제한으로 사업성 '미흡'
  • 연합뉴스
  • 승인 2019.05.13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재정사업으로 추진 검토…토지 매입비 483억원 추정
▲ 광주시청 전경.[광주시 제공]

민간사업자가 개발하는 이른바 특례사업으로 추진 중인 광주 송정공원이 사업성이 부족해 광주시가 직접 재정을 투입하는 사업으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는 13일 시의회 조석호(북구 4) 의원의 시정 질문에 대한 답변에서 "2차례 공모에도 송정공원 민간투자자가 나타나지 않은 이유로는 비행장과 가까운 부지 특성상 비행고도 제한으로 고층아파트 배치가 어렵고 악화한 분양 경기 등으로 사업성이 미흡했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는 "송정공원은 도시공원 유지 및 확보라는 원칙하에 재정사업을 포함해 다각도로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송정공원 전체 면적은 53만6천㎡로 공유지를 제외한 토지매입 면적은 44만1천㎡다.

재정사업 추진 시 매입비용은 약 483억원이고, 이 가운데 국유지를 제외한 사유지 우선 매입비용은 약 270억원으로 추정된다.

시는 지난해 말 민간공원 2단계 특례사업으로 송정공원을 포함한 6개 공원의 공모를 냈으나 송정공원은 제안서가 접수되지 않아 재공모했다.

송정공원은 지난달 두 번째 공모에도 사업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나머지 5개 공원(중앙·중외·일곡·운암산·신용)은 제안서를 받아 심사위원회, 시민심사단 평가를 거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시는 25개 민간공원 가운데 재정투입 사업으로 15개 공원을, 특례사업으로 10개 공원을 개발하고 있다.

재정투입 사업은 민관 거버넌스와 공원위원회 자문을 거쳐 2022년까지 연차별로 예산을 확보해 토지매입 등을 추진한다.

매입 대상 공원의 보상금액은 1천629억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