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겹살 대란 일어나나…돼지고깃값 상승세 본격화
상태바
삼겹살 대란 일어나나…돼지고깃값 상승세 본격화
  • 연합뉴스
  • 승인 2019.05.26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 축산시장서 수입 삼겹살 도매가 10% 이상 뛰어
"中 아프리카돼지열병 영향으로 수입량 급감하며 가격 상승"

세계 최대 돼지고기 소비국인 중국과 베트남 등을 강타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영향으로 국내에서도 돼지고깃값 상승세가 본격화하고 있다.

▲ 홍콩 시장에 진열된 돼지고기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업계에서는 국내 전체 돼지고기 유통 물량의 3분의 1 정도를 차지하는 수입산 돼지고기 가격이 상승하면 국산 돼지고기 가격에도 영향을 미쳐 전반적인 돼지고깃값 상승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2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 4월 말 ㎏당 5천800원 선이던 서울 마장동 축산시장의 수입 냉동 삼겹살 시세(도매가)는 5월 말 현재 ㎏당 6천400원까지 올랐다.

불과 한 달 만에 시세가 10% 이상 뛴 것이다.

본격적인 여름휴가 시즌이 다가오면서 삼겹살의 수요는 점점 증가하고 있지만, ASF의 영향으로 돼지고기 수입물량이 급감하면서 가격이 오른 것이다.

축산업계 관계자는 "보통 4∼5월 사이에는 계절적 요인으로 가격이 2∼3% 정도 소폭 오르긴 하지만 10% 이상 오른 것은 다른 요인이 있다고 봐야 한다"며 "ASF의 영향이 국내에도 본격화하고 있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중국 농업농촌부에 따르면 올 3월 중국의 모돈(새끼를 낳는 목적으로 사육되는 어미돼지) 사육 마릿수는 작년 동월보다 21.0%, 전체 사육 마릿수는 18.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 농무부는 올해 중국의 돼지고기 생산량이 ASF로 인해 전년보다 10.3% 감소한 4천850만t을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의 돼지고기 생산량 감소로 인한 파급효과는 이미 국내에도 미치고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3월부터 4월 20일까지 국내 돼지고기 수입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의 8만3천789t보다 16.7% 감소한 6만9천830t에 그쳤다.

해외 시장에서도 물량 부족에 따른 가격 상승세가 현실화하고 있다.

미국 시카고 선물거래소(CME) 거래 자료에 따르면 12월 인도분 돈육 선물 가격은 지난 3월 초 파운드당 65센트 선에서 지난 23일 기준 81.7센트까지 치솟았다.

최신 유럽위원회(EC) 자료에 의하면 5월 3주차(13∼19일) 유럽연합(EU) 돼지 지육가격(Weighted Average, Class S&E)은 ㎏당 1.73유로를 기록해 작년 동기보다 시세가 21.9%나 급등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이런 국제 돼지고기 시세 급등세가 이미 국내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분석했다.

국내 수입 비중이 큰 스페인산 수입 돈육의 직매입 시세는 지난해 5월 ㎏당 4달러 초반에서 현재는 5달러 중반대까지 30% 이상 급등했다.

지난해에는 유통업체와 대형 수입상 등이 벨기에산 돈육을 많이 판매했으나, 올해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영향으로 벨기에산 돈육의 수입이 금지되면서 스페인산 돈육의 수입가가 상승하고 있다.

또 대형마트 등 주요 유통업체에서는 스페인, 네덜란드, 독일 등 유럽산 돼지고기를 주로 취급하는데 최근 유로화 환율이 지속적인 오름세를 보이는 것도 부담이다.

올해 들어 줄곧 1,300원 아래에서 가격을 형성하던 유로화 환전 고시 환율은 24일 현재 1,330원 선까지 상승했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전 세계 돈육 생산량의 절반을 차지하는 중국에서 ASF 사태가 당분간 지속할 경우, 올해 국제 돈육 시세는 역대 최고치를 기록할 전망"이라며 "국내에도 이미 영향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파는 돼지고기 [연합뉴스 자료사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