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룡강변에 폐기물처리장 안 돼" 주민들 구청장실 재차 점거
상태바
"황룡강변에 폐기물처리장 안 돼" 주민들 구청장실 재차 점거
  • 연합뉴스
  • 승인 2019.05.30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광산구 임곡동 주민들 "시설물 승인 없이 밤에 몰래 작업"
▲ 김삼호 광주 광산구청장 집무실을 점거한 폐기물처리장 반대 주민들 [임곡동 폐기물처리장 대책위원회 제공]

광주 광산구 황룡강 인근에 폐기물처리장 신설을 반대해온 주민이 또다시 자치단체장 집무실 점거 농성에 나섰다.

30일 광산구에 따르면 임곡동 폐기물처리장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에서 활동하는 주민 20여명이 이날 오전 9시부터 김삼호 구청장실에서 농성하고 있다.

대책위 측은 광산구가 폐기물처리장 폐쇄를 약속할 때까지 기한 없는 농성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이다.

대책위 관계자는 연합뉴스 통화에서 "업체가 시설물 사용승인도 받지 않은 상황에서 밤에 몰래 작업하고 있다"며 "주민이 수차례 적발해 구청에 통보했는데도 적극적인 조처가 이뤄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광산구가 폐기물처리장 시설 사용승인을 내줘서는 안 된다며 이달 13일 오전부터 이튿날 오후까지 30시간가량 김 청장 집무실을 점거했다.

광산구가 직접 소통창구를 마련해 매주 진행 경과를 설명하겠다고 약속하면서 대책위는 당시 농성을 풀었다.

대책위는 폐기물처리장이 들어선 장소가 황룡강과 지척이고 마을과도 인접해 환경오염과 악취 피해를 우려한다.

▲ 광주 광산구 황룡강 옆에 추진 중인 폐기물처리장 부지(노란 원) [다음 지도 캡처]

전북 정읍에서 자원 재활용 사업을 했던 폐기물처리업체는 임곡동 마을에서 100m가량 떨어진 황룡강변 옛 재활용처리장을 사들여 5천714㎡ 부지와 부속 건물을 폐기물처리시설로 활용하는 사업계획을 지난해 8월 광산구에 냈다.

해당 업체는 광산구로부터 사업계획 적정 통보는 받았으나 시설물 사용승인을 받지 않은 상황에서 올해 3월 남구와 폐기물처리 위수탁 계약을 맺었다.

대책위는 건축물 소유권이 넘어가지 않은 시점에서 공장건물로 용도변경 승인이 났던 행정절차 등을 지적하며 광산구청과 남구청을 검찰에 고발했다.

주민간담회를 하지 않고 허위로 구청에 보고했다며 업체 관계자도 사문서위조 등 혐의로 고발했다.

주민 반발과 논란이 지속하면서 남구와 업체는 최근 폐기물처리 위수탁 계약을 해지했다.

업체 측은 허위사실 유포로 인한 영업 피해 등을 호소하며 대책위 관계자를 고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광산구 관계자는 "업체가 하천 부지 일부를 무단으로 점유하고 사업계획과 다르게 시설물을 설치해 바로잡도록 명령한 상태"라며 "주민 의견을 경청하며 일 처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