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 임자도 '깡다리 축제' 8일부터 열린다
상태바
신안 임자도 '깡다리 축제' 8일부터 열린다
  • 백옥란 기자
  • 승인 2019.06.07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부터 임자도에서 개최하려고 했던 '깡다리 축제'를 하루 연기해 8일부터 9일까지 개최한다.

기상청이 임자도를 비롯한 해당 수역에 7일 강풍예비특보를 발효했기 때문이다.

강풍예비특보 영향으로 7일에는 파도가 2미터~4미터로 일어 여객선 운항이 통제될 가능성이 높다.

▲ 깡다리 조림

신안군 관계자는 "섬은 육지와 달리 바람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면서 "섬에서는 바람이 세게 불면 여객선이 못 다니기 때문"이라고 고충을 토로했다.

김인석 임자도 깡다리 축제추진원장도 "6년 만에 다시 개최하는 '깡다리 축제'여서 우리 주민들도 한 달 전부터 열심히 준비해왔다"면서 "많은 분들에게 우리 임자도 깡다리의 우수한 맛을 보여주기 위해 준비한 축제이니 많이 방문해주시라"고 당부했다.

8일부터 시작되는 임자도 '깡다리 축제'는 깡다리 젓갈 담그기 등 시식행사와 수산물 깜작경매, 깡다리 가요제, 난타공연과 초청가수 공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또한 축제장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깡다리를 직접 구입할 수 있도록 직거래 판매코너를 운영한다.

특히 40여년 전 당시 각종 새우젓 등 젓갈을 저장 장소로 사용했던 전장포 옛 토굴도 관광객에게 개방할 예정이다.

'깡다리'는 강달어의 신안군 방언으로, 지역에 따라 황석어, 황새기로 불리는 농어목 민어과 어종이다.

주로 5~6월에 포획되는 깡다리는 70년대에는 신안 임자도 전장포와 비금도 원평항에서는 파시(波市)가 열릴 정도로 유명세가 있는 어종이다.

현재 신안군 깡다리잡이 배는 90여척으로 연간 2,300톤 이상을 잡아 41억 원의 위판고를 올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