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학대 사례 매년 증가…가해자 대부분 가족
상태바
노인학대 사례 매년 증가…가해자 대부분 가족
  • 김용식 기자
  • 승인 2019.06.13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인학대 가해자 대부분은 가족이고, 그 중 아들이 제일 많고, 최근에는 어르신을 보호하는 요양시설에서도 노인학대가 발생하고 있다.

노인학대는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전체가 나서 해결해야 할 문제로 인식해야 한다.

▲ 광주시는 13일 오전 빛고을노인건강타운에서 노인인권증진 유공자와 노인복지 종사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노인학대 예방의 날' 행사를 갖고 노인학대 금지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광주시와 전남도는 '제3회 노인학대 예방의 날(6월 15일)'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노인학대 예방의 날'은 지난 2006년 국제연합(UN)과 세계노인학대방지망(INPEA)이 노인에 대한 부당한 처우를 개선하고 노인학대의 심각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지정했다.

우리나라는 지난 2016년 노인복지법 개정을 통해 6월15일을 노인학대 예방의 날로 정했다.

광주시는 13일 오전 빛고을노인건강타운에서 노인인권증진 유공자와 노인복지 종사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3회 노인학대 예방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광주시가 광주노인보호전문기관과 함께 올해 처음으로 개최한 이번 기념식은 '노인인권 희망의 불씨를 밝혀라'라는 주제로 다양한 행사가 열렸다.

광주시는 고령화와 가족구조 변화 등으로 노인학대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노인보호전문기관 설치, 24시간 노인학대 긴급상담전화(1577-1389), 학대피해노인쉼터 운영 등 대응에 나섰다.

이 결과 지난해 기준 노인학대 건수 202건(신고접수 548건)을 기록해 2017년 240건(신고접수 562건)에 비해 18.8% 감소하는 성과를 얻었다.

특히 시설방문 무료법률상담과 퇴직공무원이 참여하는 '노(老)-노(老) 교육', 경찰관과 함께하는 '민관이동상담', '노인인권지킴이단' 운영 등 타 시도와 차별화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 노인복지시설 및 장기요양기관 종사자 4천여명을 대상으로 인권감수성 향상 및 인권보호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매주 수요일 오후 시청 무등홀에서 연 40회 실시하고 있다.

류미수 시 고령사회정책과장은 "올해 처음 개최하는 노인학대예방의 날 행사를 계기로 노인인권보호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노인보호전문기관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자원과의 협력을 통해 어르신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보건복지부

전남도는 지난 12일 노인회, 노인시설 종사자, 주민, 공무원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3회 노인학대 예방의 날' 기념식을 순천 문화건강센터에서 개최했다.

전남도와 전남노인보호전문기관이 주최한 이날 행사는 노인 보호 홍보 동영상 상영, 노인 인권보호 유공자 표창, 축하공연, 노인 인권보호 퍼포먼스 등 다채롭게 펼쳐졌다.

박병호 전남도 행정부지사는 기념사에서 "우리의 관심과 사랑이 노인학대 예방과 노인 인권 보호를 위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길 희망한다"며 "어르신들이 안정된 노후생활을 할 수 있는 따뜻한 정책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노인학대 문제에 대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동부권은 순천, 서부권은 무안에 노인 보호 전문기관을 운영하고 있다.

또 '전남학대피해노인전용쉼터'를 순천에서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