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과 다짐 넘쳐난 故 이희호 여사 장례…"한 시대와의 이별"
상태바
눈물과 다짐 넘쳐난 故 이희호 여사 장례…"한 시대와의 이별"
  • 연합뉴스
  • 승인 2019.06.14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천교회서 장례예배…예배당 가득 채운 추모객들 정성껏 기도·찬송
동교동 사저·김대중도서관 노제…출근길 시민들 발길 멈추고 배웅
▲ 이희호 여사 장례 예배 14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창천교회에서 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의 장례 예배가 열리고 있다. 2019.6.14 (사진=연합뉴스)

"이제 우리는 한 시대와 이별하고 있습니다."(이낙연 국무총리 조사), "여사님의 못다 이룬 뜻을 이제 저희 몫으로 받들겠습니다". (신낙균 전 문화관광부 장관 조사)

14일 오전 7시 30분 신촌 창천교회. 고(故) 김대중(DJ) 전 대통령 부인 고 이희호 여사의 장례예배는 추모객들의 눈물과 다짐으로 침통하면서도 뜨거운 분위기 속에 거행됐다.

앞서 이 여사의 운구 행렬이 빈소가 있던 서울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서 발인식을 마치고 인근 창천교회에 도착하자 앞마당까지 나와 기다리고 있던 옛 신우들이 고개를 숙였다.

김 전 대통령의 차남 홍업 씨의 아들인 종대 씨가 이 여사의 영정 사진을 들었고, 그 뒤로 홍업 씨와 3남 홍걸 씨 등 유족이 따랐다.

감리교 신자였던 이 여사는 동교동으로 이사한 1960년대 초부터 창천교회에 다니며 장로를 지냈고, 생전에 "창천교회에서 장례식을 열어달라"고 주변에 당부했다고 한다.

▲ 고인을 뒤 따르는 추모 행렬 14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창천교회에서 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의 장례 예배가 열렸다. 운구 행렬이 교회를 나서고 있다. 2019.6.14 (사진=연합뉴스)

예배당은 새벽부터 나온 추모객들로 발 디딜 틈이 없을 정도로 가득 찼다.

장례위원석 맨 앞줄에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민주평화당 권노갑 고문, 장상 전 국무총리서리 등 공동 장례위원장과 한명숙 전 국무총리,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평화당 박지원 의원 등이 자리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평화당 정동영 대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민주당 이석현 의원 등도 일찌감치 자리했다.

이들은 기도와 찬송이 이어지는 동안 눈을 감거나 아련한 표정으로 고인을 기억했다.

평소 표정 변화가 별로 없는 이해찬 대표도 흘러내리는 눈물을 주체하지 못해 안경을 벗고 눈물을 훔쳤다. 김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이었던 평화당 최경환 의원도 목놓아 울었다.

추도사와 조사를 낭독하는 이들은 목이 메어 이따금 말을 잇지 못했다.

장상 전 국무총리서리는 장례예배 추도사에서 "DJ의 '행동하는 양심'이 울림이 컸던 것은 여사님의 흔들림 없는 양심과 민주주의를 향한 불굴의 의지가 더해졌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낙연 총리는 조사에서 "정권교체 절반은 여사님 몫이었다고 생각한다"며 "고난을 피하지 않고 정면을 마주하신 여사님의 생애를 기억하며, 우리 자신을 채찍질해야 한다"고 말했다.

▲ 슬픔에 잠긴 김홍업 전 의원 14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창천교회에서 열린 故 이희호 여사 장례 예배에서 차남 김홍업 전 의원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 2019.6.14 (사진=연합뉴스)

예배는 참석자들이 차례로 이 여사 영전에 헌화하는 것을 끝으로 70여분 만에 마무리됐다.

김성재 장례집행위원장은 인사말에서 "특별히 애도의 마음을 보내고 장례절차를 잘 마칠 수 있도록 해준 문재인 대통령께 감사드린다"며 "조의문과 조화를 보내준 북조선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도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밝혔다.

이후 운구 행렬은 이 여사가 1963년 김 전 대통령과 신혼살림을 차린 후 별세할 때까지 살았던 동교동 사저로 향해 노제를 지냈다.

이 여사 운구차를 사저 앞 골목에 세운 유족들은 영정 사진을 모시고 고인의 흔적이 곳곳에 남아있는 사저와 연세대 김대중도서관 실내를 천천히 걸으며 말없이 작별의 시간을 가졌다.

특히 사저 침실과 도서관 집무실에서는 미리 놓여 있던 김 전 대통령의 영정 옆에 이 여사의 영정이 내려졌다.

▲ 동교동 사저 찾은 이희호 여사 故 이희호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장의 영정이 14일 오전 서울 동교동 사저 접견실에 들어와 김대중 전 대통령 사진 옆에 놓여 있다. 2019.6.14 (사진=연합뉴스)

영정 사진을 든 이 여사의 손자 종대 씨는 '김대중', '이희호'라고 나란히 걸린 사저 문패 앞에서 짧게 고개를 숙이기도 했다.

출근길 시민과 이웃이 발길을 멈추고 이 여사의 마지막 가는 길을 배웅했으며, 노제를 마친 유족들이 동교동을 떠날 때는 최현석 마포경찰서장과 사저를 경호하던 시설경호중대가 일제히 거수경례했다.

장례예식은 서울 동작구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의 정부 주관 사회장 추모식, 현충원 내 김 전 대통령 묘역에서의 안장식으로 이어진다.

▲ 김대중 도서관 나서는 이희호 여사 영정 고 이희호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장의 영정이 14일 오전 서울 김대중도서관을 나서고 있다. 2019.6.14 (사진=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