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대기오염물질 측정치 조작 수사 '속도'
상태바
검찰, 대기오염물질 측정치 조작 수사 '속도'
  • 연합뉴스
  • 승인 2019.06.27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오염물질 측정치 조작한 배출업체 간부 영장

검찰이 대기오염물질 측정값을 조작한 업체 대표를 구속한 데 이어 배출업체 전 현직 간부들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광주지검 순천지청 [연합뉴스TV 제공]
광주지검 순천지청 [연합뉴스TV 제공]

광주지검 순천지청은 측정대행업체와 짜고 대기오염 물질배출 측정기록부를 허위로 작성한 혐의(위계에 의한 공무집행 방해 등)로 A기업의 전 공장장(58)과 B기업의 상무(56), 팀장(46) 등 3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26일 밝혔다.

검찰은 또 지난 14일 구속영장이 기각된 측정대행업체 이사(50)에 대해서도 같은 혐의로 구속영장을 재청구했다.

지난 14일 대기오염물질 측정대행업체 대표 2명을 구속한 검찰은 이번에는 측정을 의뢰한 배출업체에 칼끝을 겨누고 있다.

검찰은 배출업체 간부와 측정업체 대표가 공모해 대기오염물질 측정치를 조작한 것으로 보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지난달 16일 여수산단 입주 6개 대기업과 9개 사업장을 압수수색한 검찰은 공모를 입증할만한 상당한 증거와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부가 대기오염물질 측정치를 조작한 혐의로 검찰에 송치한 사건은 모두 15건으로, 사법처리 인원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영산강유역환경청장도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어 수사를 상당 부분 진전했으며 사건을 마무리해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라고 밝혀 수사 결과가 주목된다.

검찰 관계자는 "사업장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혐의를 입증할만한 자료를 입수했다"며 "수사가 상당 부분 진행된 만큼 혐의를 소명하는 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