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100여 년 역사' 사진으로 만난다
상태바
'광주 100여 년 역사' 사진으로 만난다
  • 조미금 기자
  • 승인 2019.06.30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시청각자료실 홈페이지 개설…광주 옛 모습 등 시청각자료 4만여 점

광주읍성, 광주군청, 광주천 노천시장 등 사라진 광주의 옛 모습은 물론, 1900년부터 현재까지 광주시의 역사를 조망하고 옛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시청각자료 4만여 점이 시민에 공개된다.

광주군청 전경. 충장로1가 소재로 전관찰부와 객사가 있었음
광주군청 전경. 충장로1가 소재로 전관찰부와 객사가 있었음

30일 광주시에 따르면 광주의 역사 현장, 풍물, 관광명소 등 주요 시청각자료를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광주광역시 시청각자료실 홈페이지’(www.gjarchive.kr)를 구축하고 7월1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시청각자료 이용은 무료이며, 홈페이지 ‘자료요청’ 메뉴에서 사진 제목 등을 적어 요청하면 된다.

단, 저작권이 있는 작가의 사진 또는 출처가 불분명한 사진은 제외된다.

이번 홈페이지 구축은 시가 소장한 사진, 필름 등 시청각자료 중 이용 가치가 높은 자료를 엄선해 시민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시민들의 자료 이용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됐다.

2018년 계획을 수립한 후 소장자료 디지털화, 데이터베이스 구축, 홈페이지 제작 등 과정을 거쳤다.

광주시청사 모습. 1943년 증축, 1969년 계림동 신축이전
광주시청사 모습. 1943년 증축, 1969년 계림동 신축이전

현재 디비(DB)화된 시청각자료 총 4만여 점은 ▲사료 컬렉션 ▲주제분류 ▲사료 콘텐츠로 구성됐다.

사료 컬렉션은 시가 촬영하거나 수집한 사진 3천620점, 슬라이드 7천190점, 필름 5천796점, 사진작가 작품 1천43점 등 보존 형태별로 나눈 1900년부터 2000년까지 옛 사진 등을 만나볼 수 있다.

주제분류에는 2000년부터 현재까지 촬영된 자료 중 현장감 있는 사진을 엄선해 2만6천여 점을 모았다.

이를 행정, 문화·관광, 체육, 교통 및 건설, 기관 및 시설, 환경, 국방·외교, 산업, 인물 등 9개 주제로 나눠 주제별 자료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사료 콘텐츠는 ‘광주 주요 건물의 변천사’, ‘전시회’, ‘사라진 풍물과 명소’ 등 항목과 관련된 자료를 모아 게재했다.

‘재래시장 및 골목시장’, ‘옛날과 현재의 변천과정 촬영’, ‘360도 브이알(VR) 사진 촬영’ 등 새로운 콘텐츠도 계속 발굴할 예정이다.

김준영 시 자치행정국장은 “기록물은 과거를 거울삼아 다가올 미래를 준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며 “시청각자료는 광주의 옛 모습과 발전 과정을 생생하게 담고 있는 중요한 기록물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자료를 확충해 시민들과 양질의 자료를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