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여건에 맞는 출산지원·인구감소 대응책 마련해야"
상태바
"지역여건에 맞는 출산지원·인구감소 대응책 마련해야"
  • 박창석 기자
  • 승인 2019.07.05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의회, 전남 인구정책‧출산지원 정책 토론회 개최

전남도의회는 지난 4일 도의회 초의실에서 저출산과 인구감소 해법 마련을 위한 전남 인구정책과 출산지원 정책에 대한 열띤 토론을 벌였다.

토론회에는 이혜자 도의회 기획행정위원장, 도의원, 전문가, 담당 공무원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전남 인구정책‧출산지원 정책 토론회
전남 인구정책‧출산지원 정책 토론회

'인구절벽' 시대를 맞아 전남 인구는 2004년 말 200만 명대가 무너지고, 2019년 5월 187만 명으로 15년 동안 13만 명이나 감소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지역 여건에 맞는 출산지원 정책 마련과 맞춤형 인구감소 대응책을 강화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특히 미혼모, 다문화가족 등 여성 친화적 관점에서 출산과 보육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다양한 해법을 찾는 자리였다.

토론회는 광주전남연구원 김대성 박사의 ‘인구정책 프레임과 전남지역 인구정책과제에 대한 주제발표에 이어 김민정 박사의 출산지원정책 현황과 전남형 출산지원정책 방향 관한 주제 발표를 했다.

이어 토론자로 나선 이보라미 도의원과 전남복지재단, 전남도 업무담당 공무원, 여성 복지시설 운영자 등이 참석해 다양한 분야의 목소리를 내며 열띤 토론을 벌였다.

좌장을 맡은 이혜자 도의회 기획행정위원장은 "우리 지역 여건에 맞는 인구정책의 설계와 출산지원정책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저출산 문제는 구조적 접근이 필요하므로 중앙정부와 광역자치단체의 역할이 훨씬 크다고 할 수 있다"며 "기초자치단체에서는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개선해 아이 낳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는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