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 살리려 무등산 증심사지구 국립공원서 빼자? "득보다 실"
상태바
상권 살리려 무등산 증심사지구 국립공원서 빼자? "득보다 실"
  • 연합뉴스
  • 승인 2019.07.09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인들 숙박업소 건립 요구 목소리…광주 동구 "손해가 크다" 설득 나서
무등산 증심사지구에 모여든 탐방객들 [연합뉴스 자료사진]
무등산 증심사지구에 모여든 탐방객들 [연합뉴스 자료사진]

상권을 살리고자 무등산 증심사 집단시설지구를 국립공원관리지구에서 빼자는 집단 요구에 담당 지자체가 득실 분석을 근거로 설득에 나섰다.

광주 동구는 9일 증심사 집단시설지구 상인 간담회를 하고 공원지구 해제가 얻는 것보다 잃을 게 크다고 설명했다.

무등산 환경복원사업으로 광주시가 조성한 증심사 집단시설지구에는 등산용품점과 토속음식점 등 상점 40개가 들어서 있다.

시설지구 부지는 자연녹지지역에 속해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이나 건축법 등에 따라 애초 상점이 들어서기 어려운 자리다.

무등산 초입인 증심사 일원에서 오랜 세월 식당 등을 운영해온 상인들은 영업권을 보장받아 자연공원법과 환경부 고시를 근거로 2010년 집단시설지구에 이주했다.

상인들은 해가 지면 손님들 발길이 끊긴다며 건물 공실을 게스트하우스 등 숙박시설로 활용하게 해달라고 동구에 요구했다.

그러면서 집단시설지구를 공원지구에서 제외해 자연녹지지역을 상업지역이나 준주거지역으로 변경하는 구체적인 방안까지 제시했다.

동구는 무등산국립공원사무소와 광주시에 검토를 의뢰하고, 담당 부서별 의견을 취합해 공원지구 제척이 숙박업소 건립을 더 어렵게 만드는 일이라고 결론 내렸다.

증심사 집단시설지구가 공원지구에서 빠지더라도 자연환경 훼손이 우려되는 개발 행위 자체가 어렵고, 토지 가치는 되레 떨어져 손해가 더 크다는 검토 의견이 나왔기 때문이다.

임택 동구청장은 "상권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증심사 지구가 국립공원에서 빠져나가는 방안은 좋은 선택이 아니다"라며 "숙박시설을 부대시설로 볼 수 있도록 국립공원 당국을 설득하는 방안이 더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