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럽 구조물 붕괴 사고' 안전 점검 한 번도 안 했다
상태바
'클럽 구조물 붕괴 사고' 안전 점검 한 번도 안 했다
  • 연합뉴스
  • 승인 2019.07.28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서구, 안전 기준 정해놓은 조례 무용지물…특별점검도 형식적
사고나자 불법증축 부분 사용금지 조치…29일 유흥주점 등 특별점검
클럽 복층 구조물 붕괴 현장검증27일 오전 2시 39분께 광주 서구 치평동 한 클럽에서 복층 구조물이 무너져 2명이 사망하고 16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경찰과 소방, 국과수 등 관계자가 현장검증을 하고 있다. 2019.7.27 (사진=연합뉴스)
클럽 복층 구조물 붕괴 현장검증
27일 오전 2시 39분께 광주 서구 치평동 한 클럽에서 복층 구조물이 무너져 2명이 사망하고 16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경찰과 소방, 국과수 등 관계자가 현장검증을 하고 있다. 2019.7.27 (사진=연합뉴스)

27명(사망 2명·부상 25명)의 사상자를 낸 광주 클럽 구조물 붕괴 사고와 관련해 지도·감독기관인 광주 서구가 안전 점검을 허술하게 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28일 광주 서구 등에 따르면 해당 클럽은 2016년 7월 일반음식점에서 춤을 출 수 있는 예외 조례를 적용받아 춤을 출 수 있는 이른바 '감성주점'으로 운영했다.

당시 이 조례는 불법으로 감성주점을 운영할 경우 안전사고 등 위험이 있는 만큼 미리 정한 안전기준을 따르도록 해 안전하고 합법적인 영업을 유도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이에 따라 해당 조례에는 사업자가 지켜야 할 안전기준이 별도로 마련됐다.

화장실과 조리실, 창고 등 공용공간을 제외한 객석 면적 1㎡당 1명이 넘지 않도록 적정 입장 인원을 관리하고, 100㎡당 1명 이상의 안전 요원을 두도록 했다.

특히 안전 기준을 잘 지키는지 1년에 2차례 안전점검을 할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서구는 이 조례가 통과된 뒤 단 한 차례도 안전 점검을 하지 않았다.

심지어 클럽 내 적정 수용인원의 기준이 되는 해당 클럽의 '객석 면적' 규모는 파악조차 하지 않았다.

내부 붕괴 클럽 '아비규환'27일 오전 광주 서구 치평동 한 건물 2층의 클럽 내부 복층 구조물이 무너지는 사고가 나 1명이 숨지고 10여명이 사상한 것으로 잠정 파악됐다. 사진은 사고 직후 대피하는 손님들의 모습. 2019.7.27 [독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내부 붕괴 클럽 '아비규환'
27일 오전 광주 서구 치평동 한 건물 2층의 클럽 내부 복층 구조물이 무너지는 사고가 나 1명이 숨지고 10여명이 사상한 것으로 잠정 파악됐다. 사진은 사고 직후 대피하는 손님들의 모습. 2019.7.27 [독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버닝썬 사건이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자 서구는 지난 3월 해당 클럽에 대해 특별점검을 하기도 했지만, 이 역시 형식적인 점검에 그쳤다.

손님이 거의 없는 평일 저녁 시간에 찾아가 맨눈으로 식품 위생과 영업 행위를 점검하는 데 그쳤을 뿐 정작 안전 점검은 이뤄지지 않았다.

이 조례의 혜택을 받아 일반음식점에서 춤을 출 수 있도록 허용한 사업장은 이번에 사고가 난 클럽을 포함해 2곳에 불과해 서구의 안일한 관리·감독에 대한 비판은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이와 관련해 서구 관계자는 "1년에 2차례 안전점검을 하도록 정한 조례는 강제 조항이 아니어서 안전 점검을 하지 않았다"며 "특별점검에서도 손님이 거의 없어 적정 인원수 제한 등을 살펴볼 만한 상황이 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서구는 사고가 발생하자 수습대책본부를 설치하고 뒤늦은 수습에 나섰다.

안전총괄과를 중심으로 6개 실과로 대책본부를 꾸리고 비상 근무 체제에 돌입했다.

특히 건축과의 경우 수사 진행 상황에 따라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클럽 측의 무단 증축 부분을 사용 금지하거나 철거 조치할 예정이다.

유흥주점과 일반음식점 등에 대한 불법 건축 단속 및 안전 특별점검도 29일부터 실시한다.

서대석 청장은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해 죄송스러울 뿐"이라며 "사고 수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