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수영 동호인 축제' 광주마스터즈수영대회 5일 개막
상태바
'세계 수영 동호인 축제' 광주마스터즈수영대회 5일 개막
  • 박홍순 기자
  • 승인 2019.08.04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영·다이빙·수구·아티스틱수영·오픈워터수영 등 5개 종목
세계 84개국 6천여명 동호회원·동반자 참여…경쟁보다 즐거운 축제

세계 수영동호인들의 축제인 '2019광주세계마스터즈수영선수권대회'가 5일 개막한다.

제18회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가 역대 최고 규모로 성공리에 마무리된 후, 일주일간의 준비단계를 걸쳐 수영동호인들의 축제의 장이 시작된다.

전 세계 84개국 6천여 명이 참가하는 이번 마스터즈세계수영선수권대회는 '경쟁'에서 벗어나 '화합과 친목'의 장으로 펼쳐진다.

광주세계수영대회 마스터즈 포스터 [광주세계수영대회 조직위원회 제공]
광주세계수영대회 마스터즈 포스터 [광주세계수영대회 조직위원회 제공]

마스터즈세계수영선수권대회는 수영을 즐기려는 사람들이 참가해 연령별로 치러지는 국제수영대회로, 1986년 일본 도쿄에서 첫 선을 보였다.

마스터즈수영대회는 국가대표들이 출전하는 '선수권대회'와는 별개로 격년제로 시행됐다.

이후 2015년 제16회 러시아 카잔 세계수영선수권대회에서 '선수권대회'와 함께 개최됐다.

마스터즈수영대회 참가자격은 국제수영연맹(FINA)에 등록된 각국의 수영연맹을 통해 만 25세(수구 30세) 이상이면 누구나 출전가능 하며, FINA가 주최하는 대회에 참가했다는 것만으로도 영광으로 여길 만큼 권위있는 대회다.

올해 마스터즈대회는 84개국 6천여 명이 참여하고, 우리나라에서도 110여개의 수영 동호회에서 1천여 명의 선수가 출전한다.

특히 하이다이빙을 제외한 경영, 다이빙, 아티스틱수영, 수구, 오픈워터수영 등 5개 종목으로 59개의 세부경기를 통해 금메달이 수여된다.

마스터즈 선수들은 대회에 참여하기 위해 항공, 숙박, 참가비 등을 자비로 부담하고 출전한다.

이들은 단순히 경기만을 치르기 위해 오는 것이 아니라 각종 행사나 축제, 관광 등을 겸한 것으로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방문하는 경우가 많아 개최도시 브랜드 홍보와 경제적 효과가 매우 크다.

마스터즈수영대회 준비염주체육관 아티스틱수영 경기장에서 선수권대회 당시 설치한 시설을 교체하는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2019.7.31 (사진=연합뉴스)
마스터즈수영대회 준비
염주체육관 아티스틱수영 경기장에서 선수권대회 당시 설치한 시설을 교체하는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2019.7.31 (사진=연합뉴스)

마스터즈대회 개회식은 경영경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11일 개최된다.

대회 경기 중 경영경기에만 3천여 명이 이상이 참가해 가장 많은 선수와 관람객들이 모이기 때문이다.

11일 저녁 7시30분부터 80분간 진행되는 개회식은 남부대 '우정의 동산'에서 편하게 즐길 수 있다.

개회식 주제는 '물의 진동(Wave of Harmony)'으로 남도의 음악이 진동을 일으키고 그 울림을 따라 세계인들이 모여 하모니를 이룬다는 내용이다.

폐회식은 18일 오후 7시10분부터 110분간, 5·18민주광장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개최되며 '빛의 축제(Party of Light)'라는 주제로 광주가 가진 희망의 빛이 모두를 하나로 만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마스터즈대회는 5개 종목으로 기존의 조선대 하이다이빙 경기장을 빼고 선수권대회를 치렀던 4개의 경기장에서 진행된다. 모든 경기는 무료입장이다.

경영과 다이빙은 남부대 주경기장에서 12일~18일까지 7일간 진행된다.

또 아티스틱수영은 5일~11일 염주종합체육관에서, 수구는 남부대 수구경기장과 주경기장 경영풀에서 나눠서 진행된다.

오픈워터수영은 9일~11일까지 여수엑스포해양공원에서 펼쳐진다.

남부대 주 경기장 쿨링포그 [연합뉴스 자료사진]
남부대 주 경기장 쿨링포그 [연합뉴스 자료사진]

한편, 수영인들의 축제라 불리는 '마스터즈대회'는 수많은 관람객과 관광객들이 무료로 입장하는 만큼 보안검색장비를 운영하지 않는다.

동호인 스포츠 축제행사임을 고려해 최소한의 출입통제를 하고, 무분별한 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각 게이트마다 민간안전요원과 경찰들이 배치돼 질서유지에 중점을 둔다.

또 선수권대회 때 통제했던 식품 등 반입물품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마켓스트리트 [연합뉴스 자료사진]
마켓스트리트 [연합뉴스 자료사진]

마스터즈 선수들의 대회 참가의 중요한 목적중의 하나가 '관광'이다.

광주시는 관광상품을 선수권대회와 같이 운영하며 우선 광주시티투어 버스는 6개 노선을 매주 주말에 확대 운영한다.

거리연극과 도보중심의 '광주100년 시간 투어'는 2개 노선으로 양림동과 오월광장을 경유하는 '100년 버스'와 5·18 기록관, 옛 국군광주통합병원을 경유하는 '5월 버스'가 운행된다.

또 무등산권, 전통유적지, 예술공연권 등으로 나눠 순환형 시티버스 3개 노선을 운영하고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전통시장과 김치타운, 전통문화관을 경유하는 특별버스 1개 노선을 운영한다.

운림동에 위치한 전통문화관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대회기간이 끝날 때까지 대회참가자와 관광객에게 남도문화 정수를 만끽하고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선수촌과 경기장 마켓스트리트, 5·18민주광장 일대에서 각 나라 음식문화교류, 전통음악공연, 댄스 페스티벌 등 다양한 공연·전시·문화체험 행사도 열린다.

대회기간 동안 '물, 빛, 그리고 흥'이라는 주제로 문화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5일 남부대 주경기장에서 축하콘서트를 시작으로 13일 오후 5시 선수권대회때 예선을 치렀던 댄스경연대회의 결선이 펼쳐진다.

또 매일 선수촌과 경기장 주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5·18 문화광장, 광주문예회관 등에서 문화행사가 개최된다.

월드뮤직 페스티벌, 광주 연극 축제, 각종 예술제 등 크고 작은 행사들이 열린다.

또 남부대 주경기장에 한국전통문화관을 운영하며 문화예술회관에서는 전통국악공연을 상설 운영한다.

특히 9일부터 18일까지 김대중 컨벤션센터에서 맥주 축제인 '2019Beer Fest Gwang ju'가 개최되며 아시아푸드페스티벌, 선수권대회때 대박을 터뜨린 'ICT 체험관'도 계속 운영된다.

이밖에도 공연, 마임, 마술쇼 등 광주 프린지페스티벌 여름시즌 행사를 대회가 끝나는 기간까지 운영하고, 예술가들과 함께하는 '예술의 거리문화체험 행사'도 계속해서 운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