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군 공항 이전 놓고 지역 사회단체 간 찬반 성명전
상태바
광주 군 공항 이전 놓고 지역 사회단체 간 찬반 성명전
  • 연합뉴스
  • 승인 2019.08.29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사회단체 찬성 기자회견에 무안 대책위 반대 성명
성명서 발표 [무안군 제공·재판매 및 DB 제공 금지]
성명서 발표 [무안군 제공·재판매 및 DB 제공 금지]

광주 군 공항 이전 사업을 둘러싸고 광주와 전남 무안지역 사회단체들이 찬반 성명전을 벌이고 있다.

광주의 군 공항 이전 시민추진협의회(광주추진협의회)가 군 공항 이전을 촉구하는 성명을 내놓자 무안 사회단체들이 반박 성명을 발표하면서 지역 간 갈등만 깊어지고 있다.

광주 전투비행장 무안 이전 반대 범군민대책위원회(상임공동위원장 모종국)는 29일 범대위 사무실에서 광주 군 공항 무안 이전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광주추진협의회가 지난 10일 광주 군 공항 이전을 촉구하는 내용의 성명을 반박하고 나선 것이다.

범대위는 "전남의 지자체들이 마치 반대만을 주장하고 있는 것처럼 말하며 무안군을 직접 거명하면서 감성적인 접근만으로 대상 지역을 비난하는 수위를 높이고 있다"며 광주추진협의회에 유감을 표했다.

이어 "군 공항 이전사업 관련 주민설명회와 홍보물 배부 계획이 후보 지역으로 거론되는 전남 4개 군의 명백한 반대로 무산됐는데도 또다시 주민설명회와 공개토론회 등을 언급하는 것은 갈등의 폭만 더할 뿐이며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주장했다.

범대위는 "무안의 군 공항 후보지 거론지역은 무안 지리적·관광산업 역점사업의 중심지이며 무안의 미래를 열어갈 핵심 지역"이라며 "광주 민항 통합을 빌미로 군사 공항을 옮기려 하는 것은 광주전남의 시계를 거꾸로 되돌리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범대위 관계자는 "광주 군 공항 이전사업은 시도가 협력해 원활한 추진을 위한 제도 마련과 문제점 보완, 유치기반 조성을 통한 새로운 협치 모델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지난 20일에는 '광주 군 공항 이전 시민추진협의회'가 기자회견을 열어 전남도와 이전 대상 후보 지역에 협의를 통한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광주추진협의회는 "무안군은 전담부서 설치에 이어 군 공항 저지 활동 지원조례까지 제정하고 국방부 주관의 설명회조차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있다"며 "지역 주민들이 군 공항 이전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도록 주민설명회와 민간단체 공개토론회, 지자체장 면담 등 소통에 적극적으로 협력해 주기를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충분한 정보를 제공한 후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거쳐 찬성하든지 반대하든지 해야 한다"며 "50년, 100년 후를 대비해 한 뿌리인 광주와 전남이 지역개발과 경제가치를 높여 상생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협력과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