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치매에 취약"…조선대, 치매 유발 유전변이 분포 규명
상태바
"한국인 치매에 취약"…조선대, 치매 유발 유전변이 분포 규명
  • 연합뉴스
  • 승인 2019.09.06 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문·특허·공모…조선대 치매 국책연구단 연구 성과 가시화
아포이(APOE) 유전자 [조선대 치매 국책연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아포이(APOE) 유전자 [조선대 치매 국책연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한국 등 동양인이 서양인보다 치매에 취약한 이유를 설명하는 연구 논문이 저명 학술지에 실렸다.

조선대 치매 국책연구단은 치매 유발 유전변이가 동아시아인에게 높은 빈도로 존재하는 사실을 설명하는 연구 논문이 저널 오브 클리니컬 메디신(Journal of Clinical Medicine)지에 실렸다고 5일 밝혔다.

그동안 서양인보다 동아시아인이 알츠하이머 치매에 취약하다는 사실이 학계에 꾸준히 보고됐으나 그 원인은 명확하지 않았다.

OECD 2017 건강보고서에 따르면 80∼84세 치매 유병률은 OECD 평균 11.7%였지만 일본 13.1%, 중국 14.6%, 한국은 19.7%나 됐다.

연구단은 치매 유발 유전자로 알려진 아포이(APOE) e4형 유전자에 새로운 치매 유발 유전변이가 존재하고 이 유전변이가 있는 사람은 치매 발병률이 2.5배 더 높아진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치매 유발 유전변이는 동아시아인에게 높은 빈도로 존재한다고 연구단은 설명했다.

한국인 1만8천여명, 일본인 2천여명, 미국인 2만2천여명 등 4만명 이상 유전체 분석과 자기공명영상(MRI) 분석 등을 통해 실증적으로 확인한 결과다.

이건호 치매 국책연구단장은 "새로 개발된 치매 유전자 검사를 통해 고위험군으로 판별되면 MRI, 양전자 방출 단층촬영(PET) 등 더 정밀한 검사로 알츠하이머병 환자를 조기에 발굴할 수 있을 것"이라며 "치매를 유발하는 원인 물질로 알려진 베타아밀로이드가 뇌에 쌓이는 것을 막거나 제거하는 효과가 있는 약물들도 임상 시험 중"이라고 말했다.

연구단은 이번 연구성과와 관련해 국내 특허 등록을 마쳤으며 미국, 유럽, 중국, 일본 등 해외 특허도 출원 중이다.

연구단은 또 보건복지부의 의료기기 기술 개발사업에도 지원해 국내 유수 의료 기관과 경쟁하게 됐다.

보건복지부는 공모를 통해 경도 인지장애 진단기기 등 의료제품 개발과 실증 플랫폼 구축 사업에 36억원, 의료기기 임상 시험 지원 사업에 2억∼3억원을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