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국립난대수목원 유치…'블루 투어' 메카로 육성
상태바
전남도, 국립난대수목원 유치…'블루 투어' 메카로 육성
  • 박창석 기자
  • 승인 2019.09.28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17일 현장평가…770여 난대식물·보호동물 872종 서식 등 부각

전남도는 국내 최대 난대숲인 완도수목원에 국립난대수목원을 유치,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 실현 프로젝트 가운데 하나인 '블루 투어'의 중심지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완도수목원 전경
완도수목원 전경

이를 위해 오는 10월 17일 완도에서 예정된 산림청 '국립난대수목원 대상지 선정 현장평가'를 앞두고 770여 난대식물과 872종의 법적 보호동물이 서식, 난대생태 순환 사이클이 진행되고 있음을 부각하며 평가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국립난대수목원은 산림청 기후대별 국립수목원 확충정책에 따라 난․아열대 산림식물자원 연구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한반도 남부권에 조성할 예정이다.

현재 완도와 경남 거제 2파전으로 지자체, 주민, 더 나아가 정치권까지 유치에 사활을 걸면서 경쟁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다.

완도는 전국 최대 난대림 자생지를 보유하고 있는 완도수목원 400ha를, 경남 거제시는 동부면 구천리 일원 국유지 200ha를 후보지로 제시하고 있다.

이번 현장평가는 식생‧수목원‧관광 등 9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이 '산림청 국립난대수목원 조성 대상지 선정 심사 평가표'에 따라 실시한다.

산림청은 이번 현장평가를 70%, 서류‧발표평가를 30%를 반영해 평균 70점 이상을 대상지로 10월 말 최종 확정하고, 2020년 기본구상 및 타당성조사 용역을 할 계획이다.

대상지로 선정되면 여건에 따라 1천억~2천억 원이 투자된다.

지구온난화로 인한 한반도 난대·아열대화에 선제적 대응을 위한 연구는 물론 관련 산업 발전과 관광자원으로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난대수목원이 지구온난화에 대비해 기후변화 및 식물상 변화 연구 등 난·아열대 산림생물자원의 보전과 활용을 목적으로 조성되는 만큼 우리나라를 대표하고 국제적인 위상을 갖춘 난대수목원 조성을 위해서는 그 입지가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

안기완 전남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 학장은 "정치·경제적 여건보다는 난·아열대 산림생물자원의 보전과 활용 등 연구에 중점을 둔 객관적 현장·타당성심사로 대상지가 선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립생태원과 완도수목원 합동연구에 따르면 완도수목원에는 붉가시나무, 구실잣밤나무, 황칠나무 등 770여 종의 난대 산림식물이 자생하고 있다.

수달·삵, 황조롱이, 북방산개구리 등 법적보호종을 포함한 동물 872종이 서식하고 있다.

국내에서 난대생태 순환 사이클이 완벽히 진행돼 원시생태계를 온전히 가지고 있는 지역으로 평가받고 있다.

박형호 전남도 산림휴양과장은 "그동안 유치경쟁을 통해 국내 최대 난대림과 풍부한 난대식물이 자생하는 완도수목원의 원시 난대 숲의 가치를 재조명받고 있다"며 "완도수목원이 국립난대수목원 대상지로 최종 선정되도록 온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