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전통시장 '안전관리 빅테이터 플랫폼' 구축
상태바
광주시, 전통시장 '안전관리 빅테이터 플랫폼' 구축
  • 강래성 기자
  • 승인 2019.11.06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물인터넷 기반 전기화재 감지 '스마트 분전반' 시범보급
화재발생 시 상인·소방서에 자동 통보하는 조기경보 체계 구축
광주시청 전경
광주시청 전경

광주시가 재난예방을 위한 전통시장 시설안전관리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광주시는 6일 무등시장에서 정종제 행정부시장, 김병내 남구청장, 윤동한 한국전기안전공사 광주전남본부장, 이락영 KT 서광주지사장, 시장 상인회, 안전모니터 봉사단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통시장 시설안전관리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무등시장 시설 안전점검을 펼쳤다.

동시에 동·서·북·광산구 등 4개 자치구 부구청장은 각각 관내 전통 시장 현장에서 영상으로 종합대책 발표를 지켜보고 안전점검에 참여했다.

이번 발표는 지난달 14일부터 추진하고 있는 광주안전대진단의 일환으로 노후시설과 개방된 밀집점포가 많아 전기화재 발생 위험이 높은 겨울철 재난위험시설인 전통시장의 안전관리 혁신과 사고예방을 위해 추진됐다.

종합대책은 지난 3월 대인시장 화재를 계기로 시, 자치구, 전기·가스 안전공사, 소방안전원, 시장상인회 등 10개 기관이 참여한 전통시장 안전관리 TF에서 수립했다.

광주시는 ▲전통시장 안전관리체계 확립 ▲시설안전점검 실효성 강화 ▲스마트 분전반 시범보급 등 시설개선 ▲안전교육과 화재보험가입 확대 ▲전통시장 화재알림 조기경보 체계 구축 ▲소방특별점검 및 소방교육 확대 등 6개 세부전략을 마련했다.

전통시장 안전관리 체계 확립은 시장별로 소방, 전기, 가스 시설물과 안전점검 현황, 개별점포별 안전점검 등급, 점검 주요 지적사항, 조치 여부 등을 관리하는 안전관리 빅테이터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다.

시와 자치구가 수립하는 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기본계획과 지역추진게획에 전통시장 시설물 안전관리 및 개선계획을 반영해 추진한다.

시설 안전점검 실효성 강화는 업무담당자의 잦은 변경과 전문성 부족 등으로 인한 형식적 점검을 방지하기 위해 시장별로 소방·전기·가스 분야 민간전문가를 전담 점검원으로 지정한다.

매월 1회 이상 안전점검을 추진하고, 안전점검의 연속성과 실효성을 담보하기 위해 취약시설과 취약점포에 대한 전기시설 안전점검을 전기안전공사에 위탁해 사전에 위험요소를 해소하는 데 중점을 둔다.

스마트 분전반 시범보급 등 시설개선은 전기화재 위험요인을 실시간으로 감시하는 사물인터넷(IoT) 기반 스마트 분전함을 개별 점포 150곳에 2020년 상반기 중에 구축하는 사업이다.

시는 그 결과를 분석해 사업확대를 검토하고 노후된 공용 전기시설은 전통시장 현대화 사업과 국비확보를 통해 연차적으로 개선해 나간다.

안전관리 교육과 화재보험 가입 확대는 전통시장 화재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부주의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고 영업활동으로 전기·가스 분야 안전관리 교육기회가 부족한 현실을 감안해 마련됐다.

안전공사 등과 협력해 교육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화재발생시 피해를 보상해 주는 화제공제 보험 가입 현황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해 참여를 유도하며 공설시장에 대한 보험 가입비 지원을 위한 관련조례 제정을 추진한다.

전통시장 화재알림 조기경보 체계는 전통시장 17곳 1천807개 점포에 대해 국·시비 14억원을 투입해 개별점포에는 불꽃, 연기 등을 탐지 하는 감지기 설치, 공용부분에는 CCTV를 설치해 화재발생시 점포주와 관할 소방관서로 자동으로 통보하는 시스템을 2020년 상반기 중에 구축한다.

소방특별점검 및 소방교육 강화는 시장 상인회의 자생적 화재 대응 능력 향상과 관할 소방서와의 유기적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화재예방 협의체를 구성·운영하고 11월부터 2020년 2월까지 전통시장에 대한 소방특별점검을 추진하는 방식으로 시행된다.

특히 종합대책 후속조치로 광주시와 전기안전공사 광주전남본부는 이날 ‘전통시장 전기안전관리 종합대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현장에서 체결하고, 사물인터넷(IoT 기반 전기화재예방 스마트 분전반 구축 시연을 선보였다.

정종제 행정부시장은 "각종 재난과 사고 예방과 대응에는 시가 책임진다는 각오로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상인 여러분들도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안전수칙을 지키는 것을 생활화해야 한다"며 "오늘 이 자리가 현장에서 변화와 혁신이 시작되는 시간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지속가능한 안전문화 정착과 안전사각지대 실태점검, 겨울철 위험시설에 대한 사전예방 점검을 위해 오는 12월 13일까지 방탈출 카페, 코인노래방, 고시원, 전통시장 등 500여 곳에 대한 안전대진단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