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노선은 우리가"…광주전남 갈등 싣고 달리는 농어촌 버스
상태바
"황금노선은 우리가"…광주전남 갈등 싣고 달리는 농어촌 버스
  • 연합뉴스
  • 승인 2019.11.17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주요 노선 농어촌 버스 운행 축소 요구…업체 등 반발 예상
'연간 지원액 639억' 광주 시내버스 준공영제에도 불똥
버스 준공영제 [연합뉴스TV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버스 준공영제 [연합뉴스TV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 시내권을 달리는 전남 농어촌 버스를 두고 두 지역 간 미묘한 갈등 기류가 형성됐다.

광주시는 황금 노선을 달리는 농어촌 버스 축소를 바라지만 업체 등은 도리어 정류소를 늘려달라며 동상이몽을 꾸고 있다.

15일 광주시 등에 따르면 지난해 말 현재 장성, 함평, 담양, 나주, 화순 등 전남 5개 시·군 농어촌 버스 207대가 광주 12개 노선에서 하루 1천373회 운행했다.

업체별 수입을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300억원 가까운 연간 수입을 올리는 것으로 광주시는 추정했다.

999개 광주 시내버스의 연간 수입이 1천300억원대인 점을 토대로 대당 수입을 적용해 단순 계산하면 269억원이 나온다.

광주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에 따라 2016년 508억원, 2017년 522억원, 지난해 639억원 등 해마다 늘어난 시내버스 재정지원금을 지출했다.

이용객이 많은 구간의 농어촌 버스를 시내버스로 대체한다면 수익 구조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는 게 광주시의 판단이다.

광주시는 버스 사업 지역 경계로부터 30㎞까지 운행할 수 있도록 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을 개정해 허용 범위를 5㎞까지 줄여달라고 국토부에 건의하기도 했지만, 성과는 없었다.

농어촌 버스 비중이 20%에 달하고, 농어촌 버스가 시 전체를 관통하는 광주의 특수성만으로는 법령 개정이 여의치 않았다.

일부 농어촌 버스는 오히려 노선 확대를 요구하고 있다.

백운광장, 전남대, 조선대 등을 경유하는 나주 999번 버스는 15개 정류소를 39곳으로 늘려달라고 요구했다가 광주시가 반대하자 갈등이 생겼다.

국토부가 4번의 조정 끝에 지난 2월 양 지자체 간 협의를 권고했으나 해결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경계로부터 5㎞ 지점에 복합 환승 정류장을 설치한다면 전남 시·군 주민들의 편의와 광주 시내버스 수익도 모두 챙길 수 있다"며 "전남 주민의 광주 이동권 보장이 아닌 농어촌 버스 회사의 수익 극대화를 위한 노선 운영이 있는지 검토해 적극적으로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시는 도시철도 2호선 개통에 맞춘 버스 노선 개편 과정에서 인기 노선의 농어촌 버스 비중을 줄이려고 하지만 기존 업체와 해당 지자체 반발이 예상된다.

노선 다툼보다는 준공영제 시행 이후 재정지원금에 기대 수익구조 개선 등을 소홀히 하는 업계 일부의 관행을 손보는 것이 시급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광주시의회 박미정 의원은 "대책 없이 지원금만 증액하다 보면 결국 혈세를 채우려고 버스 요금 올린다는 이야기만 나오지 않겠느냐"며 "준공영제를 통해 적자가 보전되니 어떻게 황금 노선을 유치할지, 경쟁력을 갖출지 고민조차 하지 않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광주시의회는 행정사무 감사를 통해 준공영제 예산 집행을 감시하는 내용의 조례 제정을 추진하는 등 준공영제 개선책을 구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