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군, 해양치유 블루존 조성사업 본격 추진
상태바
완도군, 해양치유 블루존 조성사업 본격 추진
  • 백옥란 기자
  • 승인 2019.11.19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치유산업과 연계, 완도 수산업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
완도군청 전경
완도군청 전경

완도군이 '해양치유 블루존 조성사업 실행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해양바이오 연구단지 기반 조성사업, 정밀의료 해양기후치유 콘텐츠 개발 등을 포함한 5개 단위 사업에 대한 실행 전략을 마련했다.

19일 완도군에 따르면 지난 13일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하여 해양치유산업과 해양치유 블루존 조성사업을 연계해 침체된 완도군 수산업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중점 육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11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는 해양바이오 연구단지 기반 조성사업을 통해 공동협력연구소와 스타트업 센터를 설립해 국내외 해양바이오 연구소를 유치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기업 유치와 청년 주도의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완도 해저에 분포된 맥반석 등 해양환경과 수산물의 상관성을 규명해 우리 지역 수산물의 영양학적 가치와 맛의 우수성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여 수산물의 가치 또한 높여 나간다.

특히 해양바이오의 주요 자원인 해조류는 단순 가공에서 벗어나 4차 산업혁명기술을 융·복합화한 신산업으로의 발전과 우리 지역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하는 등 전남형 블루 이코노미 프로젝트와도 맥을 같이해 파급 효과는 상당할 것으로 예측된다.

아울러 완도만의 기후지수를 개발, 정밀 의료화하는 개인 맞춤형 해양기후치유 프로그램을 개발해 주민 건강 증진은 물론 단순 관광이 아닌 치유를 위한 관광객 유치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이처럼 본 사업에서 주목할 점은 시설 투자 위주의 기존 사업과는 달리 다수의 연구개발 사업이 포함됐다는 점이다.

이는 일회성 사업에 그치지 않고 중장기적이고 발전적인 사업 추진, 그리고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한 홍보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방침으로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마을기업을 설립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주민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는 등 주민들의 참여를 적극 유도해 좋은 일자리 창출 및 지역 혁신의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날 보고회에 참석한 신우철 완도군수도 "지역 해양자원을 활용한 주민의 소득 창출이 중요하다"며 "지역주민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재차 당부했다.

지난 4월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공모사업인 지역발전투자협약 시범 사업으로 선정된 ‘완도 해양치유 블루존 조성사업’은 3년 간 182억 원이 투입된다.

군은 다양한 해양자원을 활용한 해양치유산업과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융·복합화를 통해 일자리 창출 및 지역혁신 플랫폼을 구축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완도군 관계자는 "본 사업을 통해 총 324명의 신규 일자리 창출과 관광객 100만 명 유치 등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