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지사 "농어민 공익수당 첫 단추 잘 꿰서 성공모델 만들자"
상태바
김영록 지사 "농어민 공익수당 첫 단추 잘 꿰서 성공모델 만들자"
  • 박창석 기자
  • 승인 2019.11.19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규제자유특구·해상풍력단지 등 서두르기보다 정확하고 꼼꼼한 추진 강조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농어업의 공익적 가치를 보상하는 '농어민 공익수당' 등 전국적으로 처음 실시하는 시책을 서두르기보다 정확하고 꼼꼼하게 챙겨 첫 단추를 잘 꿰 성공모델로 만들자"고 강조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
김영록 전남도지사

김 지사는 19일 도청 서재필실에서 열린 실국장 정책회의를 통해 "농어민 공익수당을 비롯해 e-모빌리티와 에너지신산업 규제자유특구, 전남형 일자리사업인 서남해안해상풍력단지 등 시책이 잇따라 가시화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지사는 "농어민 공익수당은 농도 전남이 지속가능한 농어촌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도입, 내년 4월 첫 지급을 앞두고 있다"며 "물리적으로 시간이 촉박하다고 무리하게 서두르지 말고, 기초자료 조사부터 대상자 접수, 선정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꼼꼼하게 추진해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또 "전국에서 유일하게 e-모빌리티와 에너지신산업 분야, 2개의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받았다"며 "특구 지정이 목표 도달이 아닌 출발 상태인 만큼 현재 추진 중인 '에너지신산업 강소연구개발특구' 등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가 나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독려했다.

이어 "서남해안해상풍력단지는 전남의 새 천 년 비전인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에 포함된데다 대통령도 공약한 관심사항이자, 전남형 일자리의 첫 번째 주요 프로젝트"라며 "직접, 간접적인 일자리 12만 개가 창출돼 대형 산단이 하나 생기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으므로, 반드시 국가계획에 포함돼 국비 예산이 반영되도록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지사는 또 "국회의 법안 및 예산 심의 과정에 여수․순천 사건 특별법 등 전남 현안이 빠짐없이 모두 반영돼 처리되도록 해당 국회의원과 시민단체 등 지역사회와 함께 힘을 모아 철저히 대응해달라"며 "특히 철도․항만 등 주요 SOC 기반시설의 경우 국가 중장기계획에 반영되도록 적극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인구문제와 관련해 김 지사는 "생각보다 심각한 문제지만, 그 해결책을 명확하게 제시하기도 어렵고, 대책을 추진해도 눈에 띄는 효과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책임감이 무겁다"며 "전 실국이 나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고, 특히 '인구소멸지역 지원 특별법' 제정이 지역균형발전협의체에서 공감대가 형성된 만큼 공동의제로 채택해 추진되도록 하자"고 말했다.

김영록 지사는 "동절기는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분들이 가장 어려운 시기"라며 "난방비와 무료급식 등 소외계층을 위한 다양한 시책이 실질적이고 차질 없이 집행되도록 하자"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