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파업 5일 만에 철회…열차 운행 26일부터 단계적 정상화
상태바
철도파업 5일 만에 철회…열차 운행 26일부터 단계적 정상화
  • 연합뉴스
  • 승인 2019.11.25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노조, 오전 9시 복귀 명령…"이른 시일 내 인력 증원 협의 진행"
철도파업 5일 만에 철회…열차 운행 완전 정상화에는 1∼2일 소요철도 파업 닷새째인 지난 24일 한국철도(코레일)와 철도노조가 4조 2교대제 도입을 위한 인력충원, 총인건비 정상화 등을 놓고 협상을 진행 중이다. 사진은 지난 24일 오후 교섭이 이뤄지고 있는 서울 용산구 한국철도공사 서울본부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철도파업 5일 만에 철회…열차 운행 완전 정상화에는 1∼2일 소요
철도 파업 닷새째인 지난 24일 한국철도(코레일)와 철도노조가 4조 2교대제 도입을 위한 인력충원, 총인건비 정상화 등을 놓고 협상을 진행 중이다. 사진은 지난 24일 오후 교섭이 이뤄지고 있는 서울 용산구 한국철도공사 서울본부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전국철도노동조합의 파업이 5일 만에 마무리됐다.

철도노조와 한국철도(코레일)는 23일 오후 7시부터 서울 용산구 한국철도 서울사옥에서 본교섭을 재개해 이틀간 마라톤 회의 끝에 25일 오전 협상을 타결했다.

이에 따라 지난 20일 오전 9시부터 시작된 철도노조 파업은 철회되고 26일부터 KTX 등 열차 운행이 정상화된다.

노조원들의 업무 복귀에도 열차 운행이 완전 정상화되기까지는 1∼2일이 걸릴 전망이다.

철도 노사는 ▲ 올해 임금 1.8% 인상 ▲ 인력 충원 문제는 철도 노사와 국토교통부가 협의 ▲ 고속철도 통합 운영 방안 건의 ▲ 저임금 자회사 임금수준 개선 건의 등에 합의했다.

'현장 인력 충원' 촉구하는 철도노동자들철도노조 파업 나흘째인 지난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우정국로에서 열린 공공운수노조 결의대회에서 참가자들이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이들은 현장 인력 충원, 임금피크제 폐지 등을 촉구했다. (사진=연합뉴스)
'현장 인력 충원' 촉구하는 철도노동자들
철도노조 파업 나흘째인 지난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우정국로에서 열린 공공운수노조 결의대회에서 참가자들이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이들은 현장 인력 충원, 임금피크제 폐지 등을 촉구했다. (사진=연합뉴스)

철도노조는 지난 20일 오전 9시 '4조 2교대' 근무제 도입을 위한 인력 4천명 충원 등을 요구하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갔다.

노조는 4조 2교대 내년 시행을 위한 인력 4천명 충원, 총인건비 정상화(임금 4% 인상), 생명안전업무 정규직화와 자회사 처우 개선, 철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철도통합, 특히 SRT 운영사인 SR과의 연내 통합 등 4가지 요구 조건을 내세웠다.

철도파업으로 KTX와 광역전철, 새마을호, 무궁화호 등 여객열차와 화물열차가 30∼70% 감축 운행하면서 출퇴근 시간대 극심한 교통혼잡과 수출입업체 물류 차질이 빚어졌다.

철도파업 나흘째, 표 구하는 시민들철도파업 나흘째인 지난 23일 오전 서울 용산구 서울역에서 표를 구하려는 시민들이 매표소 앞에 대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철도파업 나흘째, 표 구하는 시민들
철도파업 나흘째인 지난 23일 오전 서울 용산구 서울역에서 표를 구하려는 시민들이 매표소 앞에 대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입 수시 논술과 면접고사 등을 앞둔 수험생, 특히 철도를 이용해 상경하려는 지방 수험생들의 불편도 컸다.

철도노조와 함께 코레일관광개발, 코레일네트웍스 등 한국철도 자회사 노조도 함께 파업에 들어가 열차 내 안내, 주요 역 발권 업무 등도 차질이 빚어졌다.

이번 파업은 대규모 인력 충원, SR과 통합 등 노사 교섭에서 타결되기 어려운 쟁점을 두고 이뤄져 자칫 장기화할 우려가 제기됐다.

하지만 25∼27일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라는 국제행사가 예정돼 철도노조 지도부가 부담을 가진 데다 노조 요구 중 하나인 한국철도·SR 통합에 대해 국토교통부가 용역 재개를 위한 회의를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조기 종료의 실마리가 풀린 것으로 보인다.

손병석 한국철도 사장은 "그동안 열차 이용에 큰 불편을 드려 국민께 깊이 사과드리고, 안전하게 열차 운행을 정상화하겠다"며 "노사가 힘을 모아 국민께 신뢰받는 한국철도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조상수 철도노조 위원장은 "불가피한 5일간의 철도 파업이었지만, 불편함을 참아 주시고 철도 투쟁을 지지해주신 시민들께 머리 숙여 인사드린다"며 "안전하고 편리하며 공공성이 강화된 철도, 대륙철도 시대를 주도적으로 열어가는 한국철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철도노조는 규약에 따라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총회(찬반투표)를 하고, 합의에 따라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4조 2교대 인력 증원과 관련한 협의를 진행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