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광주교도소, 혁신성장·복합문화 공간 탈바꿈…국가사업 추진
상태바
옛 광주교도소, 혁신성장·복합문화 공간 탈바꿈…국가사업 추진
  • 연합뉴스
  • 승인 2019.12.11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민주·인권 기념 파크 조성 계획은 무산·수정 불가피
옛 광주교도소 부지 개발 조감도 [기재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옛 광주교도소 부지 개발 조감도 [기재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정부가 옛 광주교도소에 혁신성장, 복합 문화 공간을 조성하기로 했다.

5·18 민주화운동 사적지이기도 한 교정시설 부지 개발을 국가사업으로 추진하게 됐지만, 광주시가 구상해 온 민주·인권 기념 파크 조성 계획은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기획재정부는 11일 국유재산정책심의위원회를 열어 광주 교정시설 부지 토지 위탁개발 사업계획안을 의결했다.

2015년 10월 광주교도소가 북구 삼각동으로 옮긴 뒤 법무부에서 관리하던 약 8만7천㎡ 규모 유휴 국유지에 1천155억원을 투입한다.

계획안에는 5·18 사적지 22호인 미결사, 기결사 5동 등 수용 시설을 보존해 체험전시관으로 활용하고 인권교류 복합시설을 조성하는 내용이 담겼다.

광주 지역 전략산업, 전남대·조선대 등 대학과 연계한 청년 창업기업을 지원하는 혁신 성장공간, 주상복합과 근린생활 시설을 조성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정부는 내년부터 지구 지정 등 인허가 절차를 진행해 2025년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사적지인 수용 시설을 보존하는 등 광주시 요구가 반영되기는 했지만, 시의 민주인권 기념 파크 조성 사업 계획은 백지상태서 재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는 해당 부지에 인권교육훈련센터, 인권평화교류센터, 인권평화기념공원, 인권 유스호스텔 등을 짓는 방안을 추진해왔다.

광주시 관계자는 "10년 가까이 끌어오면서 지역 사회 갈등 요인이 되기도 했던 옛 광주교도소 개발을 국가사업으로 추진하는 방안이 확정된 데 의미가 있다"며 "시민에게 열린 공간, 역사 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와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