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정가, 총선 판세 가를 설 앞두고 민심 잡기 총력
상태바
광주·전남 정가, 총선 판세 가를 설 앞두고 민심 잡기 총력
  • 연합뉴스
  • 승인 2020.01.19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절 이후 후보 간 단일화·전략공천 가능성 관심
4·15 총선(PG)
4·15 총선(PG)

4·15 총선 선거 판세를 가를 설 명절을 앞둔 광주와 전남 지역 정치권이 민심 잡기 총력전에 나섰다.

19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대부분 예비 후보들은 선거관리위원회에 후보 등록을 마친 뒤 선거사무소·캠프를 차리고 선거전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지역구별로 대진표가 완성된 만큼 상대 후보에 맞춘 선거 전략 마련에도 분주한 모습이다.

높은 지지율을 등에 업은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은 '경선이 곧 당선'이라는 인식 속에 후보 간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명절이 끝나면 경선이 불과 한달가량 남은 만큼 사실상 명절 기간에 판세가 결정된다고 보고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민주당 후보들은 명절 이후 민심의 향방에 따른 후보 간 단일화와 전략공천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여론조사와 자체 분석으로 특정 후보가 우위에 있는 것으로 알려진 일부 지역구에서는 후보 간 단일화 논의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단일화 효과를 극대화하려 명절 이전에 단일화를 이루자는 논의도 활발한 것으로 전해졌다.

명절 이후 여론의 추이에 따라 이뤄질 수 있는 전략공천 가능성에도 대비하고 있다.

민주당은 15일 현역 의원들의 불출마 지역을 1차 전략 공천지로 정했으며, 명절 이후에는 후보자의 본선 경쟁력이 현저히 낮은 지역구는 전략공천을 본격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광주에서는 북구갑과 동남을, 전남에서는 목포, 순천, 고흥·보성·장흥·강진 등이 전략공천 후보지로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지난 총선에서 전략공천으로 실패한 전력이 있고 그동안 지역에서 선거를 준비한 후보들의 반발이 클 수 있어 신중한 검토를 거칠 것으로 보인다.

바른미래당·대안신당·무소속 현역 의원들도 지역구에 상주하며 '맨투맨식' 선거 운동에 나서고 있다.

거대 양당을 견제하는 '대안 세력'으로서의 존재감을 최대한 부각해 지난 총선에서의 국민의당 돌풍을 재현하겠다는 복안이다.

정의당·민중당 등 진보 정당도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한 공직선거법 개정으로 유리한 환경이 조성됐다고 보고 모든 지역구에 후보를 내는 것을 목표로 선거 운동에 매진하고 있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높은 지지율을 얻고 있는 민주당은 경선을 앞두고 단일화와 전략공천에도 대비한 치열한 선거전이 예상된다"며 "현역 중진으로 꾸려진 야권은 지지 기반 다지기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