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이름' 사용 불허에 광주·전남 정가 술렁
상태바
'대통령 이름' 사용 불허에 광주·전남 정가 술렁
  • 연합뉴스
  • 승인 2020.01.30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마케팅' 수정 불가피…컷오프 가능성에 촉각
더불어민주당 공천 (PG)
더불어민주당 공천 (PG)

더불어민주당의 공천적합도(당선 가능성) 조사에서 전·현직 대통령 이름을 사용할 수 없게 돼 '대통령 마케팅'에 몰두한 광주와 전남 지역 정가가 크게 술렁이고 있다.

지역에서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을 활용한 선거 운동을 하던 민주당 예비후보들은 컷오프(공천 배제)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대책 마련에 분주해졌다.

30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전날 공천적합도 여론조사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김대중·노무현 등 전직 대통령의 이름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했다.

청와대 행정관·비서관의 경력이 6개월을 넘을 경우에는 사용할 수 있다.

공천적합도 조사는 공천 종합 평가에서 정체성(15%), 기여도(10%), 의정활동 능력(10%), 도덕성(15%), 면접(10%)과 비교해 비중이 40%로 현저히 높다.

특히 이 조사상 격차가 20% 이상일 때는 경선에도 나가지 못하고 컷오프될 수 있어 조사 문항 선정을 놓고 후보들은 민감한 반응을 보여왔다.

청와대 경력에 대통령 이름까지 사용할 경우 여론조사 결과가 최대 20%포인트까지 차이가 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사용 여부는 후보들의 최대 관심사였다.

공관위는 이르면 다음 달 2일부터 공천적합도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그동안 지역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직함이 포함된 경력을 사용한 후보들은 조사를 앞두고 비상이 걸렸다.

현재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민주당 예비후보 등록 현황을 보면 광주는 20명 중 17명, 전남은 36명 중 16명이 대통령의 이름을 직함에 사용하고 있다.

일부는 청와대 근무와는 관련이 없지만, 정부 부처에서 근무한 경력을 들어 문재인 정부에서 일한 것처럼 직함을 사용하고 있다.

그동안 대통령의 이름을 사용하지 않던 후보들은 이런 상황 때문에 기존의 직함을 버리고 대통령 관련 직함을 넣고 있는 형편이다.

컷오프 근거가 될 공천적합도 조사를 앞둔 후보들은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기존에 인지도와 탄탄한 지지 기반을 갖춘 후보들은 대통령의 이름을 사용하지 않으면 오히려 반사 이익을 기대하고 있다.

대통령의 이름을 넣어 지지율 상승효과를 본 일후 후보들은 '거품'이 사라지면서 지지율이 크게 떨어지지 않을지 우려하고 있다.

'대통령 효과'가 사라지면서 후보 간 격차가 벌어지면 일부 후보는 컷오프될 가능성이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너도나도 대통령 직함을 사용해 변별력이 떨어지고, 지역의 역량 있는 후보들이 불이익을 받는 경우도 없지 않다"며 "하지만 정치 신인은 진입 장벽을 낮춘다는 점에서 대통령 이름을 사용해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