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이 당선' 민주당 공천심사 착수에 광주·전남 정가 긴장
상태바
'공천이 당선' 민주당 공천심사 착수에 광주·전남 정가 긴장
  • 연합뉴스
  • 승인 2020.02.02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보 간 단일화 움직임·컷오프·전략공천 가능성에 촉각
더불어민주당 공천 (PG)
더불어민주당 공천 (PG)

더불어민주당이 4·15 총선 후보의 공천 심사에 착수하면서 텃밭인 광주와 전남 지역 정가에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민주당이 지역에서 높은 지지율을 얻고 있어 공천은 곧 당선이라는 인식 속에 경선에 나설 후보를 가를 가장 중요한 기준인 공천적합도(당선 가능성) 여론조사 결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경선에 나설 민주당 후보들은 지난달 28일까지 출마 접수를 완료하고 2일부터 공천관리위원회가 지역구별로 진행하는 적합도 조사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후보들은 적합도 조사가 사실상 공천 여부까지 가를 것으로 보고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지역구 유권자를 직접 만나거나 문자메시지와 SNS로 여론조사 진행 사실을 알리며 지지율을 조금이라도 끌어올리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대통령 이름을 직함에 사용할 수 없게 돼 '대통령 마케팅'이 사라진 점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그동안 광주·전남지역에서는 '대통령 명함'을 사용하면 10∼20% 포인트 정도 격차가 나는 것으로 알려져 이번 조사에서 '실제 명함'을 사용해서 나오게 될 지지율에 관심이 쏠린다.

'대통령 마케팅' 효과를 두고 논란이 있는 만큼 이번 조사 결과로 경선에서 대통령 이름을 직함에 사용하는 것을 두고 다시 논쟁이 불거질 수도 있다.

여론조사와는 별개로 실사단이 직접 지역에 내려와 지역 민심을 듣고 있는 만큼 후보들은 '세평' 관리에도 애를 쓰고 있다.

설 명절이 끝나고 지역구별로 후보자 간 우위가 어느 정도 드러난 만큼 후보 단일화 움직임도 본격화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지지율이 열세인 후보들은 단일화로 돌파구를 찾으려 하고 있고, 우위인 후보들은 단일화의 영향을 차단하는 데 공을 들이고 있다.

조사에서 격차가 20% 이상 벌어지면 컷오프(공천 배제)될 수도 있는 만큼 단일화 논의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공천 종합 심사에서 반영될 정체성, 기여도, 도덕성 등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 후보들은 사퇴하고 단일화를 모색할 수도 있다.

광주·전남지역에서는 조사와 실사에서 후보의 경쟁력이 현저하게 떨어진다고 판단될 경우에 나올 수 있는 전략공천 가능성에도 관심이 집중된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2일부터 지역구별로 출마 후보들의 경쟁력을 판단하는 안심번호 여론조사 방식의 적합도 조사를 한다.

적합도 조사는 정체성(15%)·기여도(10%)·의정활동 능력(10%)·도덕성(15%)·면접(10%)에 비해 비중이 40%로 현저히 높아 심사 결과를 결정지을 최대 변수다.

민주당은 조사 결과를 토대로 7∼10일 서류·면접 심사를 하고 20일께 경선에 나설 후보를 결정할 예정이다.

민주당 경선은 2월 말이나 3월 초에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 광주시당 관계자는 2일 "공천적합도 여론조사로 사실상 경선 판세가 가려질 것으로 보인다"며 "조사 결과에 따라 컷오프, 전략공천에 관심이 쏠릴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