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남구, 한 달 전 사직한 측근 재채용 비판 잇따라
상태바
광주 남구, 한 달 전 사직한 측근 재채용 비판 잇따라
  • 김용식 기자
  • 승인 2020.02.23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구청
남구청

광주 남구가 한 달 전 사직서를 제출하고 국회의원 선거캠프에 합류한 김병내 청장의 측근 인사를 다시 공무원으로 채용한 것을 두고 시민사회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23일 시민단체인 참여자치21은 논평을 내고 "김병내 청장은 한 달 전 퇴직한 임기제 공무원을 다시 채용하기 위해 절차를 무리하게 밟으면서 최소한의 상식마저 저버렸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선출직 공직자들이 자신의 임기 동안 정치적 신념을 같이하는 선거 캠프 인사를 재량껏 임용하는 것은 문제가 아니다"면서도 "불과 한 달 전에 국회의원 예비후보를 돕기 위해 사직한 이들을 재채용 하는 것은 재량권을 넘어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번 사례는 부도덕하고 부적절한 인사행정이 분명하다"며 "공직 인사를 둘러싼 채용의 공정성을 훼손하는 몹시 나쁜 재임용 선례"라고 밝혔다.

아울러 "김 청장은 법과 규정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만 되풀이할 것이 아니라 이제라도 시민들이 납득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인사행정을 실천하고 재임용을 취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광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도 전날 성명서를 내고 "선거에서 중립을 지켜야 할 단체장이 최측근을 선거운동에 내보내고 다시 재채용 하는 것은 선거법 위반이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남구는 지난 21일 정책보좌관에 A 전 남구 대외협력관을, 홍보기획보좌관에는 B 전 남구 기획실 직원을 재임용했다.

이들은 두 사람은 2018년 지방선거 당시 김 청장 선거캠프에서 활약한 최측근으로 당선 후 남구 공무원으로 채용된 바 있다.

이들은 총선에 모 예비후보를 돕기 위해 지난달 그만두고 선거캠프로 합류했다가 해당 후보자가 최근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오갈 곳 없는 상황이 되자 직제에도 없는 임기제 공무원 자리를 급조해 3일 만에 채용 절차를 끝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