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시민단체, 부적절 채용 면죄부 준 남구 인사위 사퇴 촉구
상태바
광주 시민단체, 부적절 채용 면죄부 준 남구 인사위 사퇴 촉구
  • 김용식 기자
  • 승인 2020.02.25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구청
남구청

구청장의 부적절한 인사 행정을 방조했다는 지적을 받은 광주 남구 인사위원회를 두고 시민단체가 '위원 전원 사퇴'를 촉구했다.

참여자치21은 25일 보도자료를 내고 "남구 인사위원회는 구청장의 측근 인사를 견제·감시하기 위한 본연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며 "오히려 부적절한 인사 행정을 방조하고 단 3일만에 속전속결 처리로 면죄부 역할을 자임했다"고 지적했다.

광주 남구는 지난 19일 전문임기제 공무원인 정책보좌관과 홍보기획보좌관을 채용하기 위해 인사위원회를 열었다.

'남구 각종 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에 따르면 위원회는 회의 개최 7일 전까지 회의 일정과 안건 등을 위원에게 통지해야 하고 회의 자료를 3일 전까지 배부해야 한다고 정해져 있다.

하지만 남구는 회의 개최 이틀 전에야 위원들에게 참석 가능 여부를 묻는 등 인사위 구성을 시작했다.

긴급 사안일 경우 예외 조항이 있지만, 이렇게 서둘러서 인사위를 개최했어야 하는가에 대해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남구는 이달 21일 5급(사무관) 상당의 전문 임기제 공무원인 정책보좌관과 홍보기획보좌관 자리에 한 달 전 퇴직한 A 전 대외협력관과 B 전 기획실 직원을 재임용했다.

두 사람은 2018년 지방선거 당시 김 청장 선거캠프에서 활동한 최측근으로 당선 후 남구 공무원으로 채용됐지만 최근 총선에 출마하려는 특정 예비후보를 돕기 위해 선거캠프로 합류했다.

하지만 해당 후보가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남구는 직제에도 없는 임기제 공무원 자리를 급조해 3일 만에 채용 절차를 끝냈다.

이 과정에서 외부인사 5명과 내부인사 4명으로 구성된 남구 인사위원회는 아무런 문제 제기 없이 재임용을 의결했다.

한편, 재임용된 두 명의 전문임기제 공무원은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