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남구, 측근 재채용 논란에 '알맹이 빠진 사과'
상태바
광주 남구, 측근 재채용 논란에 '알맹이 빠진 사과'
  • 연합뉴스
  • 승인 2020.02.26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청장 "저의 불찰" 사과…시민단체 "어떤 식으로든 조치해야"
광주 남구청 [연합뉴스TV 제공]
광주 남구청 [연합뉴스TV 제공]

측근 재채용 논란에 휩싸인 김병내 남구청장이 사과의 뜻이 담긴 입장문을 냈지만 "문제 해결 없는 말뿐인 사과"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광주 남구는 26일 김병내 청장 명의의 입장문을 통해 "최근 정책보좌관 2명 채용과 관련해 시민 여러분께 논란과 우려를 안겨드린 것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올린다"고 밝혔다.

김 청장은 "이들을 채용한 것은 다른 지자체에 존재하는 정무직 공무원이 우리 구에는 단 한명도 없었기 때문이었다"며 "구청장의 정책적 판단을 돕는 등 보좌 기능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이들을 채용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법규에 따라 채용한 것이지만 결과적으로 시민의 눈높이를 충족시키지 못한 저의 불찰이 있었다"며 "이번 일을 반면교사 삼아 더욱 겸손하고 낮은 자세로 구정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또 "앞으로 인사행정을 추진하는데 관련 규정은 물론 외부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해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가 실현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외부 인사가 포함된 혁신위원회를 설치, 전 분야에 걸친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김 청장이 비판을 피하기 위해 알맹이 없는 사과·해명으로 꼼수를 쓰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불과 한 달 전 사직하고 선거캠프에 합류했던 인사를 재채용한 것이 문제의 핵심이지만 정작 입장문에는 정책보좌관의 필요성만 강조했다는 이유에서다.

임선진 참여자치21 사무처장은 "사과는 했지만 결국 논란이 된 인사들과 같이 계속 일을 하겠다는 뜻으로 보인다"며 "이번 채용이 부적절하다고 논란이 된 만큼 어떤 식으로든 조치를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남구는 이달 21일 5급(사무관) 상당의 전문 임기제 공무원인 정책보좌관과 홍보 기획보좌관 자리에 한 달 전 퇴직한 A 전 대외협력관과 B 전 기획실 직원을 재임용했다.

두 사람은 2018년 지방선거 당시 김 청장 선거캠프에서 활동한 최측근으로 당선 후 각각 5급과 6급 공무원으로 채용됐었다.

이들은 최근 총선에 출마하려는 특정 예비후보를 돕기 위해 사직서를 내고 선거캠프로 합류했지만, 해당 후보가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낙동강 오리알' 신세가 됐다.

이에 남구는 법률 검토를 거쳐 전문 임기제 공무원 자리에 이들을 재임용했지만, 선거캠프에 합류하기 위해 사직한 이들을 재임용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