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 "'광주형 일자리' 노사 상생 일자리 되도록 책임 다해야"
상태바
광주시의회, "'광주형 일자리' 노사 상생 일자리 되도록 책임 다해야"
  • 박홍순 기자
  • 승인 2020.03.16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의회 전경
광주시의회 전경

광주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16일 노동계의 불참으로 삐걱거리는 '광주형 일자리'가 노사 상생 취지에 맞게 정상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산건위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지난해 8월 ㈜광주 글로벌모터스 법인 설립이후 지금까지 노동계가 제시한 요구가 어느 것 하나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어 더 이상 광주형 일자리로 볼 수 없다는 것이 파기를 결정한 이유"라고 밝혔다.

산건위는 이어 "노동계는 광주시와 글로벌모터스에 노동이사제 도입, 원·하청 관계 개선 시스템 구축, 임원 임금 노동자 2배 이내 책정, 현대차 추천이사 경질, 시민자문위원회 설치 등을 요구해 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광주시와 글로벌모터스는 이에 대한 아무런 답변도 없이 지난해 12월 공장 착공식을 진행하고 지난 4일 노사민정협의회에 실무자를 파견해달라는 불성실한 공문을 한국노총 측에 전달해 더 이상 협상의 여지가 없는 것으로 받아들이게 했다"고 지적했다.

산건위는 노사상생형일자리의 첫 적용회사인 글로벌모터스가 이대로 현대자동차 자회사로 멈춘다면 이후 광주형 일자리의 추진은 실패로 돌아갈 위험이 크다고 충고했다.

산건위는 "광주형 일자리를 성공으로 이끌 책임은 그 누구도 아닌 이용섭시장과 광주시에 있다"며 "광주시가 지금이라도 노동계와 적극 협의해 광주글로벌모터스가 사회적대타협에 기반한 노사 상생형 일자리로 추진될 수 있도록 모든 책임을 다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에도 협약파기 선언에 앞서 다시한번 광주형 일자리 성공을 위해 인내심을 가지고 광주시와 협의에 임해줄 것을 광주시민을 대표해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