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D-10] 코로나에 광주·전남 조용한 선거운동…여야 입장차
상태바
[총선 D-10] 코로나에 광주·전남 조용한 선거운동…여야 입장차
  • 연합뉴스
  • 승인 2020.04.05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높은 지지율에 '조용하게'…야권 "알릴 기회 박탈" 호소
토론회도 참석 못 하는 군소 정당 어려움 가중
총선 최대 변수는 '코로나19'(CG) [연합뉴스TV 제공]
총선 최대 변수는 '코로나19'(CG) [연합뉴스TV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광주와 전남 지역 선거운동의 모습마저 바뀌었다.

유권자를 직접 만나 인사를 건네고 홍보 영상과 노래를 틀며 '떠들썩하게' 선거운동을 하는 예전 방식과는 다른 '조용한' 방식으로 달라졌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지지율이 높고 인지도가 있는 후보들은 '조용한' 선거가 유리할 수밖에 없고, 지지율이 낮고 인지도가 떨어지는 후보들은 불리할 수밖에 없다는 평가가 나온다.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지지율이 높은 더불어민주당은 공식 선거운동의 콘셉트를 '조용하게'로 잡았다.

후보들은 피켓을 목에 걸고 마스크를 쓴 채 거리를 돌아다니며 '나 홀로' 유세에 집중하고 있다.

홍보 영상이나 로고송을 틀거나 율동을 하며 후보를 알리는 것도 자제하는 모습이다.

일부는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동참한다며 방역 장비를 착용하고 직접 방역 봉사를 벌이고 있다.

하지만 추격자의 입장인 야당의 입장에서는 '조용한 선거전'이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모든 국민이 어려운 상황에서 요란한 선거운동을 자제하는 것에는 공감하지만, 당과 얼굴 알리기가 더욱 절실한 입장이어서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고 호소한다.

특히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으로 비례(정당) 득표가 중요해진 상황에서 당을 알려야 할 군소 정당은 더욱더 어려운 형편이다.

총선과 코로나19 예방(PG)
총선과 코로나19 예방(PG)

선거를 불과 한 달 앞두고 합쳐진 민생당은 '주민들이 현역 의원인 후보는 알고 있는데 당을 모른다'고 어려움을 토로한다.

정의당과 민중당도 민주당이 비례 정당(더불어시민당)을 만들면서 정당 경쟁에서도 입지가 좁아진 상황이다.

지역구 후보를 내지 않고 비례대표 후보만 낸 국민의당은 지난 총선에서의 '녹색 돌풍'을 기대하지만, '안철수는 알고 당은 모른다'고 어려움을 호소한다.

야당은 접촉을 최소화하는 대신에 유세차를 타고 거리 유세를 펼치고 있다. 후보들을 알리기 위해 홍보 영상과 로고송도 틀면서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

군소 정당의 후보들은 선거운동을 자유롭게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그나마 자신을 알릴 수 있는 방송 토론회 참여 기회마저 없다며 불만을 터뜨린다.

공직선거법에서는 토론회 참석 자격을 ▲ 5인 이상 국회의원이 있는 정당 ▲ 직전 선거에서 3% 이상 득표한 정당 소속 후보 ▲ 최근 4년 이내 선거에서 10% 이상 득표한 후보 ▲ 여론조사 평균이 5%를 넘는 후보 등으로 제한하고 있다.

민중당에서 토론회에 나갈 수 있는 후보는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5%를 넘은 광주 북구을 윤민호 후보뿐이다.

일부 유력 후보는 '약점을 잡히지 않겠다'며 방송 토론회에 불참하기도 해 상대 후보들의 비판을 받기도 했다.

민중당 광주시당 관계자는 5일 "코로나19로 조용한 선거운동이 대세인 분위기에서 당과 후보를 알리는 데 어려움이 많다"며 "군소 정당의 후보에게 자신을 알릴 기회를 주고 국민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은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