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D-8] "후보가 누구더라…"광주·전남 '깜깜이' 선거
상태바
[총선 D-8] "후보가 누구더라…"광주·전남 '깜깜이' 선거
  • 연합뉴스
  • 승인 2020.04.07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에 대면 선거운동 위축…토론회도 형식적
4·15 총선과 코로나19(PG)
4·15 총선과 코로나19(PG)

4·15 총선이 불과 1주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후보자와 유권자 간 '거리 두기'가 확산하면서 광주와 전남에서 '깜깜이' 선거 우려가 현실화하고 있다.

후보들은 코로나19 우려에 유권자를 만나는 것을 자제하고 확성기를 틀고 율동을 하는 '떠들썩한' 선거 운동을 자제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침체한 사회적 분위기 탓이라지만, 상대적으로 당 기반과 인지도가 낮은 후보들은 '얼굴 알리기'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모든 관심이 코로나19에 쏠려 다른 이슈가 전혀 관심을 끌지도 못하는 상황이다.

후보자의 자질, 능력, 공약, 성향 등을 살필 수 있는 방송 토론회마저 주로 오전과 낮 시간대에 진행돼 관심을 끌지 못하고 내용도 형식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일부 유력 후보는 '약점을 잡히지 않겠다'며 토론회에 소극적으로 임하고 일부 후보는 상대 후보를 흠집 내는 데에만 열을 올리며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다.

고흥·보성·장흥·강진 지역구의 더불어민주당 김승남 후보와 민생당 황주홍 후보는 토론회 참석 여부를 두고 신경전을 벌이다가 기존 토론회는 하지 못하고 7일 선거관리위원회의 공식 토론회만 하기로 했다.

군소 후보들은 토론회 참여 기회마저 없는 형편이다.

공직선거법에서는 토론회 참석 자격을 ▲ 5인 이상 국회의원이 있는 정당 ▲ 직전 선거에서 3% 이상 득표한 정당 소속 후보 ▲ 최근 4년 이내 선거에서 10% 이상 득표한 후보 ▲ 여론조사 평균이 5%를 넘는 후보 등으로 제한하고 있다.

민중당에서 토론회에 나갈 수 있는 후보는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5%를 넘은 광주 북구을 윤민호 후보뿐이다.

윤 후보는 "토론회 참여를 제약하는 것은 후보를 알릴 기회를 봉쇄하는 불공정한 일이다"며 "모든 후보가 토론회를 통해 국민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번 총선에서 처음으로 투표권을 행사하게 된 만 18세 이상 고3 유권자에 대한 선거 교육도 코로나19로 개학이 연기되며 차질을 빚고 있다.

민중당 관계자는 "이번 총선은 코로나19로 대면 선거운동이 위축됐는데, 토론회마저 형식적으로 진행돼 후보의 공약도 제대로 모른 채 투표하는 '깜깜이 선거'로 흘러갈 우려가 크다"며 "주요 정당의 정책을 홍보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