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개학 때 등교하는 학생 급식은 어쩌나…현장 혼란
상태바
온라인 개학 때 등교하는 학생 급식은 어쩌나…현장 혼란
  • 연합뉴스
  • 승인 2020.04.08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돌봄교실 등 매식에서 급식으로 전환 움직임…지침 구체화 필요
급식실 칸막이 설치 [연합뉴스 자료사진]
급식실 칸막이 설치 [연합뉴스 자료사진]

온라인 개학에 맞춰 돌봄교실을 운영하는 유치원, 초등학교 등에서 일부 급식이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개학 연기가 6주째에 접어들면서 도시락 등을 이용하는 데 한계를 느낀 현장의 요구와 사회적 거리 두기에 어긋나 시기상조라는 지적이 함께 나와 혼란스럽다.

8일 전남도교육청에 따르면 도교육청은 최근 온라인 개학에도 부득이하게 등교하는 학생들에게는 구성원들 협의를 거쳐 학교장이 급식 시행 여부를 결정하도록 했다.

전남을 포함해 전국 6개 시·도 교육청이 급식 여부를 학교장 재량에 맡기는 방침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돌봄교실을 운영하는 상당수 학교는 식단, 식자재 등을 준비해 조만간 급식을 재개할 것으로 보인다.

개학 연기가 길어지면서 전남에서는 돌봄교실 이용 학생이 이날 현재 초등 6천584명, 유치원생 5천960명까지 늘었다.

그동안에는 도시락을 먹고 인근 식당을 이용하기도 했지만, 도서 벽지 학교는 배달이나 영양 관리에 어려움을 겪었다.

비단 전남 학생들만의 문제는 아니다.

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는 전날 발표한 의견서에서 "긴급돌봄 교실에 다닌 아이들이 도시락이나 배달음식으로 급식을 대신한 게 한 달이 훨씬 넘었다"며 돌봄 교실 학생들에게 급식을 제공해달라고 촉구했다.

정보화 기기 이용 환경이나 학습 여건이 열악해 개학 이후 학교 컴퓨터실 등을 이용하게 될 학생들의 식사도 교육 당국에는 고민거리다.

전남에서는 1차 가집계에서 2천800명가량이 온라인 개학 기간 등교가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도교육청은 불가피한 경우 '교내 온라인 수업'을 받도록 하되 그 인원은 최소화할 방침이다.

등교 학생이 적으면 적은 대로, 많으면 많은 대로 혼란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교육청마다 학생과 함께하는 교직원 급식 외 '교직원 전용 급식'은 불가하다는 방침을 내렸는데도, 소수 학생에게 점심을 제공한다는 명분을 내세워 실질적으로 교직원 편의를 챙길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반대로 다수 학생이 함께 식사하면 코로나19 감염 우려가 커질 수밖에 없다.

급식 여부, 대상, 방법 등과 관련해 더 구체적인 지침이 필요한 이유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어느 정도 인원까지 급식을 허용할지 수치화하기 어려운 실정"이라며 "며칠간 현장 실태를 꼼꼼히 살펴보고 지침을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