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D-1] 광주·전남 관전 포인트…민주 탈환이냐, 현역 수성이냐
상태바
[총선 D-1] 광주·전남 관전 포인트…민주 탈환이냐, 현역 수성이냐
  • 연합뉴스
  • 승인 2020.04.14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층 표심, 투표율, 비례 정당 득표도 관심
4·15 총선 5개 정당 구도 (PG)
4·15 총선 5개 정당 구도 (PG)

4월 15일 치러지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광주전남지역은 더불어민주당이 4년 만에 전통적인 지지 기반을 탈환할지, 현역 의원들이 수성에 성공할지가 가장 큰 관심사다.

지난 총선에서 단 1석을 차지한 민주당은 상대적으로 지역에서 높은 지지율을 등에 업고 텃밭 탈환을 자신하고 있다.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 하반기 안정적인 국정 운영을 위해서는 집권 여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호소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전 국민이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코로나19의 안정적인 관리를 위해서도 정부와 여당을 지지해야 한다며 민심을 파고들고 있다.

하지만 '공천은 곧 당선'이라는 인식 속에 치열한 경선 경쟁으로 극심한 공천 후유증을 겪으며 '오만한 민주당'이라는 지역 내 따가운 시선을 어느 정도 극복할지가 과제다.

지난 총선에서 국민의당의 '녹색 돌풍'을 일으켜 18석 가운데 16석을 석권하며 민주당의 텃밭을 집어삼킨 민생당과 무소속 후보들의 현재 입장은 4년 전과는 확연히 달라졌다.

정부와 민주당이 높은 지지율을 얻고 있는 데다, 양당 구도 속에서 중도 세력으로 호남 정치의 존재감을 키워줄 것이라는 지역 민심의 기대감을 져버렸다는 부담은 큰 부담이다.

그러나 민생당과 무소속 후보들은 지역에 탄탄한 기반이 있는 관록의 중진 의원들로 상대적으로 중앙 정치 경험이 없는 민주당 '신인급' 후보들과는 차별화된 '인물론'을 내세우며 민주당의 지지세를 극복하려 하고 있다.

특히 민생당과 무소속 현역을 중심으로 민주당을 비롯한 '민주개혁 세력'이 힘을 합쳐 '호남 대통령'을 만들자며 민주당 지지층을 공략하고 있다.

'당선 후에는 민주당에 입당해 정권 재창출에 나서겠다'는 '민주당 마케팅'을 활발하게 펼치며 민주당 지지세에 균열을 내는 전략도 폈다.

4년 만에 다시 선택권을 쥐게 된 지역 표심이 민주당의 '정권 안정론'에 힘을 실어줄지, 현역의 '인물·민주개혁 세력 통합론'을 선택할지 주목된다.

높은 사전 투표율에 힘입어 판세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최종 투표율이 어느 정도 될지, 지지 정당과 후보를 정하지 않은 부동층의 표심이 어디로 향할지도 관심 포인트다.

10일부터 11일까지 진행된 사전투표 결과 광주는 32.18%, 전남은 35.77%의 투표율을 기록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었다.

전통적인 지지층이 자신들에게 힘을 실어주려 투표장에 몰린다고 판단한 여야는 투표율 올리기에 사력을 다하고 있다.

정의당, 민중당 등 진보 정당도 지지 기반인 젊은 층의 적극적인 투표 참여가 유리하다고 보고 투표를 독려하고 있다.

여야는 사전투표에 지지층이 대부분 참여했다고 보고, 부동층의 향배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접전 지역으로 분류되는 곳은 부동층이 아직도 상당할 것으로 보여 후보들이 이들의 표심을 잡으려 투표일까지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양당의 치열한 경쟁 속에 비례대표 후보 당선에 공을 들이는 미래통합당, 정의당, 민중당, 국민의당 등의 정당 득표율에도 관심이 쏠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