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당 호남중진들, 민주당 파란색 돌풍에 줄줄이 낙마
상태바
민생당 호남중진들, 민주당 파란색 돌풍에 줄줄이 낙마
  • 연합뉴스
  • 승인 2020.04.16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개숙인 민생당 [연합뉴스 자료사진]
고개숙인 민생당 [연합뉴스 자료사진]

박지원·장병완·박주선·천정배·김동철 호남을 대표했던 다선 중진의원들이 이번 총선에 불어닥친 '민주당의 파란색 돌풍'에 모두 무너졌다.

호남 중진의원이 포진해 있던 민생당은 광주·전남 18개 선거구에서 단 1곳도 경합지역이 없는 것은 물론 방송 3사 출구조사에서도 낮은 득표율로 참패할 것으로 예상됐다.

민주당 견제론도 있는 만큼 호남 중진 중 최소한 1~2명 정도는 생환할 것이란 예상은 거대하게 불고 있던 '민주당 바람'을 읽지 못했다는 말까지 나온다.

민생당 호남 중진들의 득표성적은 초라하다 못한 충격 수준으로 민주당 후보들에 더블스코어 차이다. 한마디로 참패를 당했다.

민주당 후보들이 정치신인에 가깝고 이들의 인지도가 민생당 중진들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낮다는 점을 고려하면 민생당의 성적표는 더욱 참담하다.

전남의 맹주라 할 목포의 박지원 의원과 견고한 지지율을 유지하던 고흥·보성·장흥·강진의 황주홍 의원도 민주당 후보에 크게 뒤졌다.

민생당 중진 후보들은 대부분 4년 전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해 옛 국민의당 녹색 돌풍을 등에 업고 당선돼 국회의원 선수(選數)를 쌓았다.

하지만 당선 이후 이들이 보여준 모습은 지역민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보수와 진보 사이를 오가며 지리멸렬하면서 큰 실망감을 안겨줬다.

이들은 이번이 마지막이라며 다음 대선에서 '호남 대통령'을 만든 뒤 정계를 은퇴하겠다는 말까지 내놓으며 읍소했지만, 유권자들의 마음을 돌리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실력 있고 노련한 정치인 이미지로 민주당의 신인 후보들을 누르려던 구상도 노회한 기득권 정치인의 이미지만 더 부각됐다는 시각도 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젊고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바라는 유권자들의 마음을 민생당 호남 중진들이 잘 소화하지 못했다"며 "민주당도 지금은 신인이지만 다음 선거 때는 재선 도전 정치인들인 만큼 지금의 유권자 뜻을 잘 기억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