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으로 돌아온 호남 정치 주도권 어떻게 변하나
상태바
여당으로 돌아온 호남 정치 주도권 어떻게 변하나
  • 연합뉴스
  • 승인 2020.04.16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권·대권 경쟁 주자들 '호남 러브콜' 이어질 듯
집권 여당 기대감 커…초선 당선인들 경쟁력 우려도
문재인과 호남(CG) [연합뉴스TV 제공]
문재인과 호남(CG) [연합뉴스TV 제공]

제21대 총선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전통적인 지지 기반인 광주와 전남 지역을 되찾아왔다.

4년 전 중도 세력을 표방한 옛 국민의당에 지역 유권자들의 지지가 몰리면서 넘어간 '호남 정치'의 주도권이 다시 민주당으로 넘어왔다.

광주·전남은 민주당의 '심장'으로 여겨지는 곳인 만큼, 전체 의원 수에 비교해 많은 수(18명)는 아닐지라도 그 존재감은 작지 않아 주도권 변화로 인한 정치적 파장이 클 것이란 전망이 많다.

총선 이후 민주당 원내대표 경선(6월)에 이어 전당대회(8월)가 열리고 곧바로 대선 정국이 시작되는 만큼 민주당 입장에서는 호남의 지속적인 지지 확보가 절실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특히 민주당의 영남권 참패는 호남권 압승을 더욱 돋보이게 하고 있어 '호남'은 당권·대권 주자들에게도 더욱 주목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총선에서 당선된 지역 국회의원들도 여당 의원으로 해야 할 역할과 존재감이 한껏 커질 수 있다.

그동안 야당 의원들이 여당인 민주당과 때로는 협력하고, 때로는 경쟁하면서 챙긴 지역 현안도 이제는 집권 여당 소속이 된 당선인들의 몫이 됐다.

집권 여당의 일원으로서 대형 사업 유치, 국비 확보 등에서 지역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창구 역할을 하며 역량을 발휘해줄 것이라는 기대도 나온다.

노동계가 거부하면서 위기에 빠진 '광주형 일자리', 지지부진한 군 공항 이전 등 지역 현안이 민주당 당선인을 중심으로 돌파구를 마련할지도 주목된다.

광주의 미래 핵심 사업인 인공지능 사업, 전남의 당면 현안인 방사광 가속기·의과대학 유치 등도 힘을 받을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민주당 당선인들이 대부분 중앙 정치 경험이 많지 않은 '신인'인 데다 역량 검증도 되지 않았다는 점에 대해서는 걱정하는 목소리도 있다.

다른 지역과의 치열한 예산·정책 경쟁에서 어느 정도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을지 우려하기도 한다.

공진성 조선대 교수는 "20대 국회에서 풀지 못한 제도와 개혁의 문제를 지역민들이 실망하지 않게 잘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며 "대통령 인기에 힘입어 당선됐다는 평가가 많은데, 다음에도 선택을 받으려면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