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시정 전반에 디지털 기반 도입…행정혁신 본격화
상태바
광주시, 시정 전반에 디지털 기반 도입…행정혁신 본격화
  • 오영수 기자
  • 승인 2020.04.17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앱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모바일앱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광주시가 '인공지능도시 광주'를 선도하기 위한 디지털기반 행정혁신을 본격화한다.

17일 광주시에 따르면 이날 시청 협업회의실에서 관계 공무원 등이 참여하는 행정혁신TF회의를 열고 4차산업혁명으로 대변되는 사회·경제 환경에서 시정 전반을 디지털 중심으로 전환해 나가기로 했다.

시는 이를 위해 디지털기반 대시민 행정절차 개선, 디지털기반 시 정책 수립·시행, 행정업무 간소화와 자동화(RPA), 시민정보격차해소 등 4개 분야로 나눠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디지털 기반 대시민 행정절차 개선으로는 시민들이 보다 간편하고 쉽고 신속하게 행정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디지털(ICT)을 활용해 시민편익을 증대해 나가게 된다.

다가치 그린 모바일 앱, 위기가구 모바일 안심돌봄서비스, 수도요금 및 도서관 이용정보 바로알림톡, 지방세 모바일 고지·납부 서비스 등 각종 행정절차를 모바일 기반으로 전환한다.

또 대기오염방지 배출시설 관리시스템, 상수도 스마트 관망관리시스템, 모바일기반 119수색구조, 전기화재감지 스마트분전반,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등 행정을 디지털(ICT)기반 스마트화를 추진한다.

공공 및 민간데이터를 연계한 빅데이터 기반의 시 정책 수립·시행으로 시민 신뢰성을 높여나간다.

복지총량진단, 도서관 이용현황, 전통시장 안전관리, 재난안전통계, 문화·예술통계, 119안전지도 등 빅데이터 통합플랫폼을 구축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시 정책을 구현해 나간다.

또한 노인일자리, 스마트도시분석, 문화·예술, 의료관광 등 분야에 통합적인 시민서비스포털을 구축해 시민들이 필요한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업무자동화(RPA) 등 디지털 기반 스마트한 업무처리로 업무를 간소화(Work-Diet)해 시 공직자들이 시민을 위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일하는 방식’을 혁신해 나간다.

이를 위해 재정집행·결산 등 자동화(RPA) 도입, 온라인 보고시간 공유·예약제 도입, 의정자료공유시스템 구축, 모바일 전자결재(온나라)와 정부원격근무서비스(GVPN) 확대 등 업무환경을 지능화해 나가게 된다.

또한 공직자 재택근무제, 유연근무, 영상회의 활성화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탄력적으로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해 일과 삶이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시민들의 정보격차해소를 통해 정보 접근성에 따라 소외되는 시민들이 없도록 시민 정보접근성 향상을 위한 대책을 적극 추진한다.

정보취약계층 ‘사랑의 중고 PC’ 보급, 장애인 정보통신 보조기기 보급, 소외계층(장애인‧고령층)정보화교육 확대,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강화 등 정보 소외계층 해소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 추진한다.

특히, 광주시는 올해 디지털 기반 행정으로 본격 전환을 위해 관계부서 및 기관 간 협업하는 행정혁신TF를 구성·운영하고 있다.

또 매월 혁신과제 발굴과 추진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분기별로 점검회의를 열기로 했다.

이정식 시 혁신정책관은 "4차산업혁명으로 대변하는 행정환경에서 시민 눈높이에 맞는 시정혁신으로 인공지능도시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행정이 먼저 혁신해야 한다"며 "디지털 기반의 행정혁신으로 시민 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고 공공조직 내부의 역동성을 높이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