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날개로 함께 날아요"…광주문화재단, '4월 예술날개' 행사
상태바
"예술날개로 함께 날아요"…광주문화재단, '4월 예술날개' 행사
  • 조미금 기자
  • 승인 2020.04.18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장애예술인 함께하는 공연·창작워크숍 등 다큐 영상 제작·상영

"차별 없는 예술, 영상·책자로 함께 나눠요"

광주문화재단은 오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4월, 예술날개' 행사주간을 설정하고 장애-비장애 구분 없이 모두가 함께하는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6일 이음갤러리에서 진행한 강상수 재즈피아니스트  ‘감각으로 소통하기 몸의 대화’
지난 6일 이음갤러리에서 진행한 강상수 재즈피아니스트 ‘감각으로 소통하기 몸의 대화’

'4월, 예술날개'는 장애인의 문화예술 창작 활성화 및 향유 기회 확대를 통해 능동적인 문화예술 주체가 될 수 있도록 하는 장애인문화예술지원사업의 하나다.

공연으로 만나는 예술날개, 찾아가는 창작워크숍 예술날개, 이야기로 만나는 예술날개 등 3가지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이번 프로그램은 당초 예술날개 페스티벌로 기획됐으나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집합행사는 취소하고 공연 다큐멘터리, 찾아가는 프로그램 영상, 점자 책자 형태로 제작돼 시민들을 찾아온다.

'공연으로 만나는 예술날개'는 지역 장애인문화예술단체가 직접 출연한 영상물을 제작 기록, 상영한다.

다큐 형태로 제작되는 영상물에는 지역 장애인 단체 및 예술가 6개 팀이 출연해 그들이 그림과 음악, 몸짓을 통해 보여주는 예술세계와 그 뒷이야기를 들려준다.

이음갤러리에서 진행한 점자 체험 프로그램 ‘배리어프리 전시-예술가의 도구’
이음갤러리에서 진행한 점자 체험 프로그램 '배리어프리 전시-예술가의 도구'

'극단 단비' 단원이자 주인공을 맡은 조진선(40)씨는 "꾸준히 연습해서 연극 '엄마를 구하라' 주인공이 될 수 있었어요(웃음). 연극할 때 너무 좋아요. 가슴을 적시는 단비처럼 누구에게나 따뜻함을 전달하고 싶어요"라고 출연 소감을 밝혔다.

'공연으로 만나는 예술날개'는 약 50분 분량의 다큐 영상물로 제작돼 장애인의 날을 전후한 '4월, 예술날개' 행사주간에 광주CMB를 통해 집중 방송된다.

'찾아가는 창작워크숍 예술날개'는 장애 혹은 비장애 예술인들이 진행하는 장애 인식 개선 문화예술프로그램.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4회에 걸쳐 이음갤러리, 틔움복지재단 등 지역 장애인 문화예술공간에 장애인, 비장애인 등 소수 관객을 초청해 '감각으로 소통하기-몸의 대화', '배리어프리 낭독극-무지개 넘어', '배리어프리 전시-예술가의 도구'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특히 시각 장애인 강상수 재즈 피아니스트가 진행한 '몸의 대화'는 그의 음악 이야기와 함께 피아노 연주에 맞춰 무용가 4명이 관객과 함께하는 퍼포먼스를 연출해 참여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발달장애인을 위한 '예술가와 함께하는 창작워크숍'에서는 김옥진 마음놀이터 대표가 강사로 나서, 마음 속에 있는 이야기를 머그컵에 직접 그려보고 작품을 완성하는 체험행사 시간을 가졌다.

장애-비장애 극단 단비 '엄마를 구하라' 촬영 현장
장애-비장애 극단 단비 '엄마를 구하라' 촬영 현장

'찾아가는 창작워크숍 예술날개' 4회 프로그램은 영상으로 제작해 오는 5월 중 광주문화재단 유튜브 '문화마실TV 채널'에 게시할 예정이다.

'이야기로 만나는 예술날개'는 광주 및 타지역 장애인 문화예술 현황자료와 인터뷰, 찾아가는 창작워크숍 예술날개 현장 등을 글로 풀어 100쪽 내외의 책자(점자 포함)로 제작한다.

해당 책자는 5월 중 재단 홈페이지에 게시해 시민 누구나 열람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김윤기 대표이사는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어려움과 고민의 시간을 거친 '4월, 예술날개' 프로그램이 새롭고 다양한 방식으로 시민 여러분을 만나게 된다"며 "앞으로도 장애인들이 다양한 문화예술 현장에서 창작의 주체이자 향유자로 함께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