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6월 3일까지 보수단체 집회 금지 행정명령 발동
상태바
광주시, 6월 3일까지 보수단체 집회 금지 행정명령 발동
  • 최철 기자
  • 승인 2020.05.04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수시민단체 집회 지난해 집회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보수시민단체 집회 지난해 집회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광주시가 5·18 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일을 앞두고 자유연대 등 보수 시민단체가 예고한 집회를 전면 금지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4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집회 금지 긴급 행정명령을 발동한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자유연대 등 이른바 보수단체가 16∼17일 대규모 집회를 강행하겠다고 밝힌 데 이어 6일 광주 동구 일대, 광주시청 앞, 5·18 기념문화센터 앞 등에 추가로 집회 신고를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 대응이 심각 단계를 유지하는 상황에서 국민의 건강, 안전은 뒷전인 채 5·18을 정쟁 도구로 삼으려는 보수단체에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광주시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자유연대 등이 6일부터 다음 달 3일까지 광주에서 개최 예정인 모든 집회를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내렸다.

이를 어기면 참가자 개인별로 300만원 이하 벌금 등 강력한 조치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보수시민단체 집회 지난해 집회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용섭 광주시장, 자유연대 집회금지 긴급 행정명령 기자회견

광주시는 이에 앞서 16∼17일 금남로 일대 집회에 대해 행정명령을 내렸으나 자유연대 등이 추가로 집회를 신고하자 더 포괄적인 명령을 발동했다.

올해는 5·18 40주년을 맞는 해인데도 코로나19 여파로 기념식을 제외한 대부분 기념행사가 취소됐다.

이 시장은 "우리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어떤 행위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아울러 온 국민이 반목의 역사에 마침표를 찍고 이념 갈등과 지역감정을 넘어 진정한 국민통합의 길에 함께해달라"고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